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철도연, ‘무선센서용 자가발전 모듈 기술’ 이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나희승)은 ‘산업용 자율구동 무선센서 노드 핵심기술’을 (주)코아칩스에 기술 이전했다.

 

‘산업용 자율구동 무선센서 노드 기술’은 별도의 전원 없이, 산업기기 자체 진동에 의해 스스로 작동하여 펌프, 압축기, 베어링, 엔진, 생산설비 등 산업기기 부품의 상태를 실시간 측정하고, 이 데이터를 관리자, 운영제어실 등에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의 핵심은 산업기기에 부착된 소형 장치가 부품상태 검측, 데이터 무선전송 등에 필요한 전원을 산업기기 자체 진동으로 자가 발전하는 것이다.

 

자가발전 전력 성능이 세계 최대이며, 다양한 환경에서 작동하기 위한 주파수 특성 및 내구성능이 우수하다. 또한 크기가 작아 산업 활용성이 높다.

 

※ 국내·외 자가발전 모듈과 저전력 무선 통신 연구개발 동향

자가발전 모듈 기술

대상

발전량

(최대값)

내구사용한계

(최대범위)

철도연 독자 기술

90mW

∼50G이내

영국 Perpetuum

27.5mW

∼5G이내

미국 Microstrain

4mW

∼0.5G이내

G : 가속도 단위

 

 

 

 

 

자가발전 기술은 철도차량 및 철도시설을 비롯해 펌프 압축기, 생산설비, 엔진 등 진동을 유발하는 모든 설비에 적용할 수 있다. 석유화학 등 대규모·장거리 생산 시설, 정수장, 발전소, 대형 선박, 공장 생산설비의 고장 및 운영중단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지능형 모니터링 제품으로 상용화할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 아이디테크엑스(IDTechEX)는 전 세계 산업부품 시장에서 자가발전 기술이 오는 2024년까지 약 26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철도연 나희승 원장은 “교통시스템, 산업기기 등의 안전성 향상과 지능형 유지보수 기술로 발전시키고, 현장 적용성을 높여 국내는 물론 세계 각국의 산업현장에서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18-07-07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