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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철도연, 시속 1,200km 하이퍼루프 아진공 기밀튜브 개발


- 1/1,000 기압의 하이퍼루프 아진공 기밀튜브 기술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나희승)은 하이퍼루프의 핵심장치인 1/1,000 기압 튜브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하이퍼루프는 최고속도 시속 1,200km를 목표로 개발 중인 초고속열차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20분 안에 주행할 수 있다.


개발된 하이퍼루프 아진공 튜브는 아진공 상태의 기밀튜브 안을  초고속으로 주행하는 캡슐차량의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튜브 내부를 1/1,000기압 이하로 낮추고 기밀을 유지하는 구조물이다.  


기밀튜브는 총길이 10m, 내경 2,640㎜, 두께 23㎜의 압력용강재(ASTM A516 Grade 70)로 만들어졌으며 이음부 시험을 위해 길이 6m와 4m인 두 개의 챔버로 연결돼 있다.


철도연 이관섭 신교통혁신연구소장은 “튜브 내 압력이 10-5 기압으로 미국 Virgin Hyperloop One사의 10-4 기압에 비해 기술이 우수하다”고 전했다.


아진공 기밀튜브 시제품은 내부에 하이퍼루프 캡슐 차량이 들어갈 수 있는 실제 규모로, 향후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 이음부 거동, 콘크리트 및 기타 재료의 연결부 기밀성 시험, 진공 환경에서 재료 특성시험을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철도연의 충북 오송 하이퍼루프 실험실에는 30톤의 캡슐차량을 최고 시속 550km로 부상 및 추진하는 시제품이 설치돼 있다. 초고속 부상 및 추진기술은 아진공 기밀튜브 시제품과 함께 하이퍼루프의 핵심기술이다.


철도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Big사업으로 지난 2016년부터 하이퍼루프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철도연 나희승 원장은 “현재 미국, 중국 등을 중심으로 하이퍼루프 개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국내에서 개발한 하이퍼루프 기술을 활용하여 국내 뿐 아니라 남북 및 유라시아 대륙을 초고속으로 연결하는 미래 교통 혁명을 이끌어가겠다”고 전했다.




<시속 1,200km 하이퍼루프 1/1,000 기압 기밀튜브>




<550km/h 부상 및 추진 시스템>




<한국의 하이퍼루프 모델(HTX, 하이퍼튜브)>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18-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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