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부소개

신교통연구본부소개

신교통연구본부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미래 교통을 창조한다”는 비전을 품고 창조경제를 구현할 수 있는 신개념의 교통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식주와 함께 교통이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는 작금의 상황에서 신개념의 미래 교통시스템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여는 창조경제의 선봉이 될 수 있습니다. 융합기술의 적용으로 참신성을 더하고, 세계 최고의 핵심 기술로 부가가치를 배가시킨 신개념 미래교통시스템의 개발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만이 할 수 있습니다.

신교통연구본부는 미래교통시스템연구실, WCL(World Class Lab)인 첨단소재연구팀과 피로손상연구팀, 융합신기술연구팀, 대륙철도연계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래교통시스템연구실은 도로와 철도의 벽을 허무는 자율주행 인터모달 트램기술, 어디서나 부르면 달려가는 수요응답형 순환교통시스템 기술, 철도 수송과 해상 수송을 결합하는 신개념 열차-페리 기술, 물속을 지나 대륙을 연결하는 부유식 해중철도기술,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배가 산으로도 가는 레일-운하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첨단소재 연구팀은 신개념의 친환경 콘크리트 재료, 미래 교통인프라에 적용할 수 있는 나노소재,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한 콘크리트 급속 발열 양생 기술, 첨단복합소재를 적용한 철도차량 경량화 기술개발 등을 통해 세계적 연구성과 도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피로손상 연구팀은 철도운영중 철도차량 구조체(차체, 대차, 윤축 등) 및 차륜과 레일 등에서 발생하는 피로손상에 대한 메커니즘의 이해와 손상예측모델 개발을 통해 피로손상을 저감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제적 철도운영을 이루기 위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융합신기술 연구팀은 다양한 전공자들이 모여서 융복합 연구개발을 통해 효율적인 터널 굴착과 발파 진동을 저감할 수 있는 와이어쏘 굴착 기술, 히팅으로 암반을 깰 수 있는 카트리지 히터 분쇄기술, Carbon/Carbon 제동디스크 원천기술 개발, 융합정보를 이용한 철도 시설물 무인감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륙철도연계팀은 유라시아 횡단철도와 연계하기 위한 상호연계기술 개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교통연구본부는 신개념 융복합 미래교통시스템의 개발을 통해, 철도기술의 발전은 물론, 창조경제의 구현에 기여함으로, 국민행복을 실현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신교통연구본부 연락처 : 031-460-5623 최종수정일 : 2018-01-13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