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속철도연구본부

고속열차연구팀

고속열차연구팀은 국내 최초의 동력집중형 한국형고속열차(G7) 개발을 시작으로 현재는 세계 고속철도의 개발 추세에 부응하여 동력분산형 열차인 차세대고속열차(HEMU-430X)의 개발 및 실용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해외차량과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성능 고도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차세대고속열차(HEMU-430X)의 주요 핵심 구성품은 국내기술을 적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고속화 및 대용량의 동력분산식 제어기술을 채택하였고, 유럽규격(TSI,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에 적합하도록 차량이 설계 제작되었으며, 국내의 다양한 철도신호방식에 대응하도록 통합 차상신호시스템(ATS/ATC/ATP)을 개발 적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기술 중 고속열차의 동력분산식 제어기술과 통합차상신호기술은 산업통산자원부의 신기술인증(NeT)을 획득하여 기술력을 인정 받았을 뿐만 아니라 경전선, 중앙선, 서해선 등에 투입 예정인 EMU 250, EMU 300으로 개발 기술에 대한 실용화가 성공하였습니다. 아울러 개발기술의 고도화를 통하여 국민이 요구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교통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주요연구내용

  • 고속열차 성능 및 효율향상 핵심기술 개발 (과제책임자 : 박춘수)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및 활주방지장치 고도화 기술개발 (과제책임자 : 김석원)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18-06-09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