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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RI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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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서 홍보협력실
제 목 저심도 도시철도 개발에 가속도
작성자 김나래 작성일 2013-01-28 조회수 1337
첨부파일 첨부파일다운로드 20130124_철도연 삼성물산과 저심도도시철도 MOU.hwp  
저심도 도시철도 개발에 가속도
- 철도연, 삼성물산과 저심도 도시철도 MOU 체결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홍순만, 이하 철도연)은 삼성물산(정연주 대표이사 부회장)과 친환경 저탄소 철도건설 및 저심도 도시철도 기술개발 및 글로벌 철도사업의 협력을 위한 협약을 1월 24일(목) 11시 20분, 삼성물산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내용은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 연구 및 기술개발을 위한 저심도 도시철도 시스템 프로젝트의 공동 추진 협력, 친환경 저탄소 철도건설을 위한 상호 협력 및 정보 교류 등 철도분야의 기술협력을 활성화 하는 것이다.

특히 최근 광주광역시가 도시철도 2호선을 저심도 경전철로 결정한 것을 시작으로 김포, 대전 등 현재 경전철 사업을 계획 중인 지자체에서 저심도 도시철도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저심도 도시철도기술개발 성과가 현장에 더 빠르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양기관은 예산 감축의 효과가 큰 저심도 도시철도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도록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친환경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심도 도시철도는 지하 15~25m 깊이로 건설되는 기존 지하철과는 달리 도로 위에서부터 지하 5~7m로 건설하여 도로 선형에 따라 주행이 가능한 지하철도로 자동차와 동일한 작은 곡선 회전과 급한 경사에서도 주행이 가능한 급곡선, 급구배가 가능하다.

또한 고가 경전철과 유사한 비용으로 지하에 건설할 수 있어 지자체의 재정문제를 도울 수 있고, 도시미관, 소음과 진동, 접근성과 쾌적성 등을 만족시켜 시민의 민원까지 해결 가능한 시스템이다.

철도연 홍순만 원장은“철도연의 융복합 연구역량과 삼성물산의 철도 시공 기술력이 만나 저심도 도시철도 기술협력을 활성화함으로써 수요와 재정에 맞는 맞춤형 도시철도 시스템의 국내 지자체 실용화를 앞당겨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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