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정보   국책연구사업 진행현황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

■ 한국형 고속전철 개발열차 시운전 시험에서 300km/h 돌파

2003년 8월 1일 23시 38분, 충북 오송의 경부고속철도 시험선로. 우리나라에 철도가 운행을 시작한지 104년 만에 처음으로 순수 우리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고속열차가 최고속도 301.9km/h를 달리는 쾌거를 달성하였다. 이로서 우리나라도 프랑스, 독일, 일본에 이어 세계 네 번째로 300km/h급 고속전철을 개발하여 시험운행에 성공한 고속철도 기술 보유국이 되었다.  이러한 성과는 건설교통부가 2002년부터 착수한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얻어졌으며, 이 사업은 실제 고속 선로에서의 시운전 시험을 통해 G7사업으로 개발된 차량시스템, 선로구축물시스템, 열차제어시스템 기술 등 종합적인 고속철도시스템의 신뢰성평가 연구와 성능안정화 연구, 그리고 고속철도시스템의 안전 및 성능기준을 연구, 체계화하는 분야로 구분하여 추진해 왔다.  특히 고속 본선에서의 시운전시험은 2002년 8월 첫 시운전을 시작한 이후 주 1회, 매회 약 160km의 거리를 시속 10km/h씩 증속하면서 총 44회, 총 주행거리 6,075km의 주행시험을 추진해 왔다. 이번 300km/h 돌파는 처음 본선 시운전시험을 시작한지 채 1년이 되기 전에 이룩한 성과이기에 더욱 의미있게 평가되었다.

 한국형 고속전철 시스템은 이번 시험 결과를 기초로 성능 측면에서 안정화시킬 경우, 향후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등 해외 고속철도 시장에서도 외국의 선발 고속철도 시스템들과 당당히 어깨를 겨루며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시철도표준화 연구개발사업]

도시철도표준화사업은 차량, 신호, 전력, 선로 등 복합 시스템 연구개발사업으로서 이들을 통합하기 위한 시스템 표준화 총괄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도시철도 시스템 인프라 표준화 연구가 방향성을 갖도록 하고 최종 결과가 국책연구사업 목적에 맞게 도출되기 위해 총괄적으로 관리 및 협의를 위한 원내 중간발표회를 7월 4일 우리 연구원에서 개최하였다.또한 도시철도 유지보수체계 정보화시스템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지금까지 개발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연구원, 서울시지하철공사, 시스템 개발사(현대정보기술, LG 히다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7월 25일 서울시지하철공사에서 시연회를 가졌다.

(7 ∼ 8월 주요진행사항)

■ 도시철도 신호표준화연구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표준사양(안) 작성을 위한 연구 진행
      
·CBTC 신호시스템 시범구축을 위한 시행방안 수립

■ 도시철도 전력표준화연구
      
·도시철도 전력품질관리 및 제어대책을 위한 도시철도 운영처 방문 조사 및 협의
      
·국산화 개발을 위한 협동연구개발 및 위탁연구 진도관리

■ 도시철도 선로표준화연구
      
·선로선형관련 설계 및 표준화 항목의 설정
      
·콘크리트 궤도관련 소음/진동 기준의 개요 작성
      
·프리캐스트 슬래브궤도 기본 구조 협의

■ 유지보수정보화
      
·표준화 체계구축을 위한 BOM 표준화방안 수립, 사고/고장 데이터 확보, 자재코드 표준화방안 수립
      
·도시철도 유지보수체계 정보화 차량 분야 및 시설물분야 프로그램 개발 중

[ 경량전철시스템 기술개발사업 ]

경량전철시스템 기술개발사업은 1999년부터 2002년까지 고무차륜 AGT 시스템의 시제품을 제작하였고, 2003년도(5차년도)에는 개발 완료된 고무차륜 AGT의 하부시스템에 대한 성능시험과 보완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시스템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고무차륜 AGT 시스템의 통합(인터페이스), 시험선 및 계측시스템의 설계를 수행 중이며, 철제차륜 AGT 및 LIM AGT 시스템에 대한 표준사양(안)을 작성 중에 있다. 차량분야에서는 2량 1편성 시제차량의 완성차 시험을 통해 추진제어장치, 제동장치, 종합제어장치, 동력전달계통 등에 대한 성능시험을 수행 중이며, 차량시스템의 정비지침서, 운전지침서(수동운전, 무인운전), 운전자 교육지침서를 작성 중에 있다. 전력분야에서는 DC 750V 제3궤조 전력공급시스템의 DC 배전반, AC 배전반, 회생용 인버터, 제어전원장치, SCADA, 정류기변압기, 정류기 등에 대한 성능시험과 보완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신호분야에서는 무인운전을 위해 차량-신호간 인터페이스 사양을 정의하였고, 자동열차제어장치, 열차위치검지장치 등에 대한 보완을 수행 중이다. 그리고 선로구축물 분야에서는 고무차륜 AGT 시험선 설계 및 건설을 위한 각종 기준 및 지침서를 연구하고 있다.

[ 한국형 180km/h급 틸팅차량개발 ]

180km/h급의 한국형 고속틸팅열차(TTX, Tilting Train Express)를 개발하기 위한 철도기술연구개발사업 2차년도는 2002년 11월 착수하여 총 19개의 세부과제와 32개의 위탁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실용화 기술개발과 철도유지보수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7월 31일까지 기본설계완료를 목표로 2차년도 사업을 마무리 중이며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시스템 엔지니어링(E-KMS)을 이용한 틸팅열차개발


 

▣  틸팅 시스템 개발(틸팅 대차/판토 구조, 틸팅 제어장치)

▣ 실내디자인모델/회전형 의자 모형안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