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원행사

ISO 철도 콘크리트침목 분야 국제표준화 회의 개최

ISO 철도 콘크리트침목 분야 국제표준화 회의 개최 사진1
ISO 철도 콘크리트침목 분야 국제표준화 회의 개최 사진2


철도연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철도연이 주관하는 '철도콘크리트침목 분야 국제표준화 6차 회의(ISO/TC269/SC1/WG6)'를 5월 14~15일(화~수) 철도연 해무홀에서 개최했다.


철도응용(TC269) 분야 내 사회기반시설 분과위원회(SC1) 하위 콘크리트침목 소분과(WG6)의 국제표준 회의로, WG6에서 검토 중인 침목 설계 방법, 원재료 시험 항목 추가 여부, 제품 제작공정에서 품질 영향 인자, 침목 제품의 성능시험 방법 및 성능기준 등을 논의했다. 독일, 프랑스 등 유럽 및 아시아의 콘크리트 침목 전문가 12명이 참여하여 국제표준 초안 2건을 검토했다.


이번 회의는 독일, 프랑스, 일본 등 국외 철도 콘크리트침목 전문가와의 기술적 교류 확대하고, 국제표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표준화 경쟁에서 한국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철도연은 한국철도표준격(KRS) 및 철도차량·철도용품 기술기준(KRTS)을 국토부로부터 위임받아 관리하고 있으며, 표준개발 협의체계 구축 및 철도 관련 한국산업표준(KS)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철도연의 각 분야 연구원들은 TC269내 차량 재활용, 환경, 레일체결장치 등에서 국제표준 제정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19-06-08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