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철도연, 끊어졌던 철길 잇는 첫걸음, ‘남북철도 용어비교 사전’ 발간



- 자주 쓰는 남북철도용어 1,680개 비교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나희승)은 남한과 북한의 철도용어를 비교하여 정리한 ‘남북철도용어 비교 사전’을 발간했다.


철도연은 70년 분단으로 끊어졌던 철길을 철도용어부터 다시 소통하고 연결해보자는 취지로 발간했다. 현재 남북이 자주 사용하고 있는 철도용어 1,680여 개를 선정하여 직접 비교 분석하고 정리했다.


남북철도 실무자들 간의 의사소통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북한 철도의 실태 및 체제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남북 및 북미 관계 개선, 광복절 경축사의‘동아시아 철도공동체’구상 제안 등으로 인해 한반도의 남북철도 연결사업이 구체화 되고 있어 철도 관계자와 기술자들이 더욱 반기고 있는 분위기다.


철도연은 ‘남북철도 용어비교 사전’이 철도는 물론이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도록 계속해서 남북 철도용어를 비교하고 수정․보완하여 더욱 세밀하고 명확한 자료로 완성해 갈 계획이다.


관련 내용은 블로그(https://blog.naver.com/krriblog)에서 지난 6월부터 연재 중이며, 이번 발간을 통해 지금까지 정리된 결과를 종합 제시했다.


철도연 나희승 원장은 “남북철도용어를 서로 알고 다시 하나 되게 하는 것도 남북철도 연결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며 “남북한 철도 연결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고 새로운 남북경협시대에 원활한 소통과 협력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18-11-10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