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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앞선 디자인! 첨단 기술! 새로운 도시철도 차세대전동차 첫 공개"

  • 작성자김다영
  • 등록일2011-10-31 09:10:44
  • 조회수8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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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디자인! 첨단 기술! 새로운 도시철도 차세대전동차 첫 공개"

- 철도연, 승객의 편의성과 쾌적성을 높이고 차량성능을 개선한 차세대전동차 공개 시승 -

□ 수십 년 간 시민의 다리 역할을 하다 수명을 다한 전동차의 다음 주자, 새로운 도시철도는 어떤 모습일까?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홍순만(洪淳晩)) 김길동 박사팀이 개발 제작한 새로운 도시철도, 차세대전동차가 10월 28일(금) 목포 대불시험선에서 첫 공개됐다.

□ 차량과 차량 사이 연결 부분의 문을 없애고 이동 통로를 기존 120cm에서 170cm로 1.4배 더 넓혀 원활한 이동과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객실 앞 칸에서 맨 뒷부분이 다 보일 정도로 확 트여 승객들이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고, 연결 통로문이 없음에도 소음이 현재 도시철도보다 훨씬 줄어든 점이 특징이다.

□ 차량 외형은 기존의 정형화된 도시철도 모습에서 벗어나 부드러운 곡선미와 풍부한 입체미를 강조해, 유럽풍의 모던함과 현대적 감각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고 있다. 또한 실내 디자인은 운행되는 지역의 교통환경에 맞춰 도심혼잡형(종방향 좌석 배치), 교외형(혼합 좌석 배치), 첨단형(중간 좌석 배치) 등의 3가지 타입으로 의자 위치를 각각 다르게 디자인했다.

□ 전동차 제동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재활용하는 에너지저장시스템을 적용하여 전동차 사용 에너지의 20∼25%를 절약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도시철도 주요 구간(서울메트로 등 12개 노선)에 설치할 경우 약 2,600여억원(10년)의 전력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에너지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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