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우리 삶을 변화시킬 "미래 녹색교통기술" 로 글로벌 철도 시장 이끈다.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12-02-28 03:02:42
  • 조회수9613
  • 파일

                                     - 철도연, 미래녹색교통기술 국제세미나 개최 -


 


□ 서울에서 부산까지는 KTX-500으로 1시간 만에 도착, 서울에서 대전까지는 KTX-430로 30분만에 도착, 그리고 출근은 집 앞  도로에서 바로 무가선 트램을 탔다가 환승이 편한 저심도 지하철도로 회사 앞까지 간다. 퇴근 후 복합쇼핑센터에서 개인용  교통수단 PRT로 약속장소까지 쉽게 찾아가고, 주말 강원도   평창 나들이는 산악트램으로 폭설 속에서도 편리한 관광을 한다.


  ㅇ 그리 먼 얘기가 아니다. 가깝게는 3년~5년, 길게는 10년 안에  녹색교통이 가져다 줄 우리 삶의 모습.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하 철도연, 원장 홍순만)은 ‘우리 삶의 공간을 변화시킬 미래교통기술’이란 주제로 독일, 프랑스, 일본 등 각국의 교통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월 29일(수), 10시부터 코엑스 1층 그랜드볼룸(101호)에서 미래녹색교통기술 국제 세미나를 개최한다.


  ㅇ 이번 세미나는 세계 철도시장을 주도할 초고속열차 기술 개발과 그 가능성을 점검하고, 지하철, 경전철 중심의 도시교통시스템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건설비와 운영비가 저렴하고 연계와 환승이 편한 맞춤형 도시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저심도  지하철도와 트램 등 다양한 시스템과 실제의 현장적용 사례가 소개된다.


 


□ 중국이 최근 시속 500km에 달하는 고속철도 차량을 제작하면서 전 세계의 속도 전쟁에 다시 불을 지핀 가운데 우리나라도 현재 개발 중인 전국을 1시간 30분대의 도시로 묶을 430km/h급  고속열차 기술과 500km/h급 고속철도 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세계 철도 시장을 선점할 초고속철도 기술 개발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ㅇ 첫 번째 세션에서는 △세계 고속철도 시장 동향 및 현재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기술개발 현황을 비롯 △초고속철도 기술 개발 전략 △초고속화를 위한 공기저항 저감기술 △비접촉 무선급전기술 △독일의 자기부상열차 기술 개발 사례가 발표된다.


 


□ 지금까지 지하철, 경전철, 위주로 진행됐던 도시교통시스템에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되면서 많은 지자체가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설비와 운영비가 저렴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와 환승이 간편한 저심도  지하철도와 트램 등 각종 맞춤형 도시교통 시스템과 실제 현장 적용 사례가 소개된다.


  ㅇ 두 번째 세션에서는 △광역도시철도 정책방향 △맞춤형 녹색도시교통시스템 구축 방안 △저비용·저심도 철도 적용 사례 △GTX 도입 △고객 만족을 위한 서울지하철 9호선 혁신 사례, 그리고 일본 사례로 △도쿄 수도권역의 차세대 철도 운용시스템 등 국내외 교통전문가들이 시민들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변화시켜 줄 녹색도시교통시스템 기술 및 구축 계획을 발표하고, 국내외 사례를 통해 도시교통시스템의 미래를 조망해 본다.


  ㅇ 끝으로 철도연 서승일 박사가 ‘평창 동계올림픽과 함께 하는 녹색교통기술’을 주제로 올림픽 개최지인 알펜시아를 중심으로 한 근거리 대중교통망 구축방안과 강원도의 산악지형을 고려한 최적의 산악철도시스템을 소개한다.


 


□ 철도연 홍순만 원장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미래 녹색교통 기술 개발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으며 우리의 삶을 더욱  새롭고 편리하게 변화시킬 상상력과 창의적인 생각을 현실로 이어갈 교통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할 것“ 이라고 밝혔다. 또한 ”세계 고속철도 시장을 선점할 전국을 1시간   도시로 묶는 초고속열차와 도시의 재정 상태와 도시환경에 맞는 맞춤형 교통시스템 개발을 통해 국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미래녹색교통시스템 개발에 더욱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참고 자료] 1. 미래녹색교통기술 국제세미나 초청장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20-12-28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