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철도연, 친환경 콘크리트 침목 KRS 인증 획득

철도연, 친환경 콘크리트 침목 KRS 인증 획득
- 저탄소 친환경 신재료, 내구성도 뛰어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김기환)은 산업부산물 철강슬래그를 재활용하여 콘크리트의 주재료인 시멘트와 천연골재의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친환경 콘크리트 침목(PSC침목 : Prestressed Concrete Sleeper)이 철도용품 품질인증(KRS인증, 한국철도공사)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친환경 PSC침목은 콘크리트 침목의 주재료로 쓰였던 시멘트의 30%를 고로슬래그로 대체했고, 천연 잔골재 모래 대신 제강슬래그를 재활용하여 제품의 강도와 내구성능을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콘크리트 제조 단가를 절감했다.


재활용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침목 1정당 약 10kg 줄였는데, 이것은 소나무 2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다.


※10km 복선철도 시공시 침목 32,000개 소요(소나무 64,000그루 효과)


한국철도규격과(KRS)과 유럽품질규격(EN)의 성능을 만족하는 친환경 PSC침목은 2010년 개발을 완료하고 2010년 10월부터 3년간 일반철도 중앙선 풍기~희방사 구간에 시험 부설하여 열차 하중을 지지하는 우수한 역학적 성능 및 내구성능을 인정받았다.


개발된 PSC침목의 배합기술은 서울메트로 1호선 청량리~회기 구간에 B2S공법용 콘크리트 슬라브 궤도에 시범 적용됐으며, 일반철도 중앙선 200km구간 침목 설계에 반영돼 올해 말부터 건설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세계철도학술대회(WCRR 2011)의 Best Poster Award를 비롯해 미국 콘크리트학회(ACI)와 미국 토목학회(ASCE)에서 우수한 학문적 평가를 받으며 독창성을 인정받았고, 미국, 중국, 유럽, 인도 등에 특허 출원 및 등록되어 있다.


한편 개발을 총괄한 철도연 고태훈 박사는 “친환경 PSC침목은 콘크리트용 저탄소 친환경 신재료 기술로 철도분야 뿐 아니라 콘크리트가 많이 쓰이는 토목분야에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신재료 기술이다”고 밝혔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20-12-28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