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철도연 서준호 박사 美 기계학회‘최우수논문상’받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김기환) 서준호 박사는 10월 26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Frontier of Tribology Conference에서 미국기계학회 최우수 논문상(The Best ASME Journal of Tribology Paper)을 수상했다.

 

지난 한 해 동안 미국기계학회 학술지 `저널오브 트라이볼로지(Journal of Tribology)`에 출판된 논문 중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돼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다.
 
서 박사의 논문 두 편, ‘3차원 모튼 이펙트 시뮬레이션, 1: 이론적 모델, 2: 매개변수에 관한 연구(Three-Dimensional THD Morton Effect Simulation Part I: Theoretical Model & Part II: Parametric Studies)`는 고속 회전체를 지지하는 유체베어링의 정교한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고, 베어링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한 고속 회전체의 불안정성을 예측했다.

 

특히, 3차원 베어링 모델 개발을 통해 동역학·유체·열 시스템의 효율적 통합 해석을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했으며, 기존의 2차원 베어링 모델의 한계점을 밝혀냈다.

 

철도연 서 박사는 “유체베어링의 정밀한 해석모델의 개발과 검증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베어링 해석 및 설계 기술을 확보했다.”며, “철도 차륜베어링의 정확한 메카니즘 이해를 통한 철도차량 안전에 관한 설계 및 검사기준을 확보해 앞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차륜베어링 국산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실 연락처 : 031-460-5183 최종수정일 : 2022-05-11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