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채남희 원장, 베트남 교통부장관과 면담

  • 작성자admin
  • 작성일2007-03-21 12:03:00
  • 조회수4132
  • 파일
베트남 교통부 청사에서 면담중
협력의향서체결 (부 쑤언 홍 베트남 철도청장 과 채원장)

우리 연구원 채남희 원장은 3월 6일(화) 베트남 교통부 청사에서 호 이아 중 베트남 교통부장관을 만나 호치민~나짱 구간에 350km/h 한국형 고속열차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채 원장은 2005년 11월부터 우리 연구원과 청석엔지니어링이 수행해온 "호치민~나짱 간 철도복선화 타당성 조사사업" 결과를 설명하고, 베트남 주재 세계 각국의 철도관련 전문가를 초청하여 투자설명회를 3월 30일(금)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베트남 교통부장관은 하노이~호치민을 잇는 베트남 남북철도 1700km 중 철도교통 수요가 가장 많은 ‘호치민~나짱’ 구간에 350km/h 고속열차를 희망했으며, 채 원장은 한국형고속열차를 추천했다.

타당성조사 결과에서는 200km/h급 노선과 차량시스템, 350km/h급 노선과 200km/h급 차량시스템, 350km/h급 노선과 차량시스템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우리 연구원은 200km/h급에는 3월부터 시운전 예정인 한국형 틸팅열차를, 350km/h급에는 2009년 호남선과 전라선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한국형고속열차를 제안했다. 베트남 교통부장관은 베트남 철도기술의 발전을 위해 보다 높은 신뢰 속에서 양국 간의 철도협력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으며 철도연은 베트남 교통부장관의 한국 방문과 한국형고속열차 시승을 제안했다.

한편, 교통부장관과의 면담에 앞서 채남희 원장은 캄보디아 철도와 베트남 철도의 연결을 위한 "호치민~록닌" 간 129km의 철도건설계획의 기술적 자문에 대한 협력의향서(Letter of Intent)를 부 쑤언 홍 베트남 철도청장과 체결했다. 베트남 철도청은 호치민~나짱 구간의 철도건설에 한국의 적극적인 투자를 희망하고 있으며 투자유치에 철도연이 앞장서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KOICA에서 2단계로 진행 중인 "베트남 하노이~빙(하틴) 철도전철화 및 복선화 타당성 조사사업"도 호혜와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우리 연구원에서는 베트남과의 철도기술 교류와 협력 강화를 위해 3월 13일(화)부터 10일간 베트남 공무원 10명을 대상으로 한국철도의 발전경험 전수와 철도분야 선진기술력을 홍보하는 단기 연수프로그램을 진행 했으며, 4월부터는 6개월간 베트남 고위급 철도공무원 2명을 연구원에 초청, 6개월간 한국형 고속열차의 제반기술을 전수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또한 3월 20일(화)에는 KOICA 국제협력연수센터에서 “베트남 철도계획과 프로젝트 추진방안” 을 주제로 『제2회 한국·베트남 철도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0-03-11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