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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공지사항

[KRRI 소식] 완료 과제

  • 작성자백영순
  • 등록일2004-08-31 08:08:00
  • 조회수6072
  • 파일

시스템통합 및 연계기술개발


<개요>
- 연구책임자 : 한성호(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단 책임연구원)
- 연구기간 : 2003. 8. 1 - 2004. . 7. 31
- 총연구비 : 980,000,000원


연구개발목표
 -기존선 고속화에 필요한 차량, 선로구축물 및 전기/신호
시스템 등의 상호간 인터페이스를 최적으로 유지  하여 최고운행속도 180km/h급 기존선
고속 틸팅열차 개발


연구개발성과
 -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검토 및 조정

 - 차량개발관리 시스템(TTX-PDM) 구축 및 운영
 - 틸팅차량 신뢰성(RAMS) 평가 실시


기대효과
- 차량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기술 확보에 의한 철도차량의
성능 향상

 - TTX-PDM 구축 및 운영에 따른 차량시스템 개발
시간 단축

- 열차시스템 및 하부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평가 기술 확보에 의한
철도차량의 신뢰성 확보 및 기술 발전 기대


 전압강하측면에서의 기존선 전철화구간의
수전계통 검토


<개요>
  - 연구책임자 : 김주락(전기신호연구본부 주임)
  - 연구기간 : 2003. 8. 1 ∼ 2004. 7. 31
  - 총연구비 : 30,000,000원


연구개발목표
 -틸팅열차의 도입과 기존선 전철화 구간의 확충에 따른 급전시스템 전압
    강하 및 수전계통 분석


연구개발성과
 - 기존선 전철화 구간의 회로 모델링
 - 틸팅열차 및 기존 전기차량 혼용 운용시의 전압강하 검토


기대효과
  - 기존선 전철화 계획시 수전계통의 전압 및 용량 검토에 활용가능
  - 틸팅열차의 도입후 계통의 변화 예측에 활용


틸팅차량 운행에 따른 운임최적화 연구


<개요>
   - 연구책임자 : 유재균(철도정책운영연구본부 책임연구원)
   - 연구기간 : 2003. 8. 1 ∼ 2004. 7. 30
   - 총연구비 : 50,000,000


 연구개발목표
  -틸팅차량 운행에 따른 기존철도의 수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존선
운임체계의 개편방향 제시


 연구개발성과
   - 기존철도 비용구조와 수익구조 분석을 통한 틸팅차량 투입 대상노선
비용/수익구조 분석
   -기존철도 운임체계 개편방향


기대효과
  -틸팅차량 운행에 따른 수익극대화 가능
  -통행시간과 연동되는 운임체계로 운임체계의 신축성 부여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정보자산팀 연락처 : 031-460-5458 최종수정일 : 20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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