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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공지사항

[KRRI 소식] 섹션기획-철도메카 의왕시 탐방 4)철도인력개발원

  • 작성자백영순
  • 등록일2004-09-07 05:09:00
  • 조회수7041
  • 파일











철도인력개발원은 철도청이 1994년 "고객중심 서비스’를 표방하면서부터
주목받기 시작한 곳이다. 국가기관이지만 철도산업의 특성상 서비스라는
민간 부문의 성격이 결합되면서 철도전문인력의 양성이 더 없이 중요해진
이유에서다.


개발원은 1905년 철도이원양성소를 모태로 1964년 교통공무원교육원,
1996년 철도공무원교육원, 2000년 철도경영연수원을 거쳐 2004년 철도인력개발원으로
개칭되었다. 명칭 변경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 애초 공무원 교육기관에서
시작해 최근에는 교육과 인사 등 철도인력 분야를 관장하는 기관으로
거듭났다.



현재 의왕시 철도대학과 같은 부지에 위치해 있으며, 운영부, 연수부,
산업심리부, 서비스아카데미실, 차량관리단과 지역본부 등 10개의 분원으로
구성돼 있다.  


철도전문인력양성이 인력개발원의 주 임무인 만큼 가장 눈여겨볼
것은 바로 교육내용이다. 올해 개발원의 교육목표는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신기술 교육강화와 디지털 시대 적합한 e-Learning 확대, 초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서비스교육 강화 등으로 꼽을 수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값비싼 고속철도 장비 일부를 들여놓았다는
점인데 이는 새로워진 철도환경에 따른 실습위주의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e-Learning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필요한 때 언제 어디서나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배려한 조치로 볼
수 있다. 올 9월까지 사이버 교육은 204회 실시되었고, 1만5천 여명이
넘는 인원이 수강하였다.


내년 철도청의 공사 전환을 앞두고 인력개발원 역시나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직원들은 공무원교육기관을 두고 있으면서‘공사’로 전환한
KT, 한국전력을 비롯해 현대, 삼성, LG 등 민간기업을 탐방하면서 다양한
사례를 벤치마킹 하는 등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미 2003년도부터 철도청은 사람의 혁신, 경영방식의 혁신, 상품의
혁신 등 이른바 "3P 전략"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능률협회 선정 경영상을
수상하는 등 혁신을 거듭해 온 국가 기관 중 한 곳으로 평가되었다.
철도청 혁신사업의 대표적인 곳이 바로 프로서비스맨 양성을 위해 2000년
설립한 "철도 서비스 아카데미"다. 상설교육기관 성격을 띠고 있는 이곳은
공무원의 규격화된 교육에서 탈피해 공사나 민영화에 대비해 경영마인드를
높이자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4명이 교수진이 강의를 전담하고 있으며,
매년 철도청 직원 1500명이 2박3일 과정으로 행동과 마인드 등 서비스교육을
받고 있다. 철도 환경 변화에 따라 서비스 교육은 확대 시행할 방침이라고
한다.   


같은 부지에 위치해 있는 철도대학, 우리 연구원과는 강의 교류 등
협력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공동 교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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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정보자산팀 연락처 : 031-460-5458 최종수정일 : 2020-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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