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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공지사항

[KRRI 소식] 완료과제

  • 작성자백영순
  • 등록일2004-10-05 08:10:00
  • 조회수6747
  • 파일





남북철도시스템 연계방안 연구


<개요>
- 연구책임자 : 책임연구원 나희승
- 연구기간 : 2000. 5. 17∼2004. 6. 30
- 총연구비 : 정부예산 7.4억

연구개발목표
- 남북 경협 및 통일에 대비한 남북철도 시스템의 통합 및 연계방안
구축
- 남북철도 시스템의 통합을 위한 관련 시스템 및 핵심 요소기술
확보

연구개발성과
- 남·북한 주간선 선로상태조사 및 기술적 차이점을 분석
- 남·북한 레일 형상 차이에 따른 마모특성, 유지보수통합방안
및 남북철도의 효율적 운영    을 위한 제도분야 정비연구를
수행
- 북한철도 환경 규제·법규의 주요내용을 분석하고, 남북한
환경기준을 비교·분석을 수행
- 남북철도 연결 및 대륙철도 연계에 대비한 효율적인 남북한 철도시스템
연계방안 제시

기대효과
- 단기적인 파급효과보다는 북한철도 현대화 연구 및 대륙철도 연계
기술로 확산
- 남북한 철도의 기술을 동일하게 향상시킴으로서 유라시아 대륙
연계철도망의 구축을 위한 기술적 토대를 마련
- 유라시아 대륙 연계철도망과 연계하여 한반도를 시점으로 하는
철도망의 구축이 가능해짐으로서 경제적 효과를 기대


철도차량 구조물의 잔존수명 평가 기술 개발 (1단계)


<개요>
- 연구책임자 : 차량연구본부 선임연구원 구병춘
- 연구  기간 : 2002.6.25-2004.6.24
- 총  연구비 : 620,000 천원


연구개발목표
"용접부의 기계적 거동 연구", "차량 구조물의 취약부 평가 기술",
"구조물의 부식열화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신뢰성 높은 철도차량
구조물의 수명평가 시스템 개발


연구개발성과
- 여러 유형의 용접시편에 대해 파손 확률별 S-N 곡선 작성 및 DB
구축
- 피로균열 진전 해석을 위한 유한요소 모델 개발 및 시뮬레이션
- 잔류응력을 고려한 용접부 수명평가 모델 개발  
- 구조물의 확률론적 수명평가 기법 정립


기대효과
- 철도차량 부품의 설계 및 수명평가의 정확성 향상
-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통한 비용 절감
- 철도차량 부품의 안전성 향상


철도터널 승객 피난 최적설계 기법연구


<개요>
- 연구책임자 : 책임연구원 장용준
- 연구기간 : 2003.06.25 - 2004.06.24
- 총연구기간 : 2003.06.25 - 2008.06.24
- 총연구비 : 정부예산 2.1억, 민간예산 1억


연구개발목표
-국내 지하터널 재원 및 환경에서 화재에 대한 승객 피난 시나리오
및 화재안전 최적 설계   기법 마련


연구개발성과
- 철도터널 승객 대피 시나리오에 대한 국내외 자료 조사/분석
- 철도터널 화재시 제연장치의 제연시간 산출 프로그램 작
- 철도터널용 승객 피난 시나리오 작성법 개발


기대효과
- 전반적으로 취약한 국내의 철도 화재안전 설계 기술 향상
- 철도 화재안전도 평가 및 신규터널 화재안전설계에 활용
- 외국과의 기술경쟁을 통한 철도방재 관련 기술의 성숙화
- 체계화된 학문적 연구를 통한 설계자료 확보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정보자산팀 연락처 : 031-460-5458 최종수정일 : 2020-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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