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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철도연, 자갈궤도의 수명을 늘리는 유지보수 기술 세미나

 

 

- 「고속철도 자갈궤도 유지보수 기술 국제 세미나」개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김기환)은 6월 24일(금) 오후 1시,

대전철도타워에서 국내외 철도분야 궤도 토목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속철도 자갈궤도 유지보수 기술의 최신 동향 및 기술개발 방향’을 주제로 국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의 레일 교환 주기가 다가오고,

수도권고속철도 개통 후 경부고속철도의 통행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존 자갈궤도의 개량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외 고속철도 및 궤도 유지보수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기술 개발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이 됐다.

 

자갈궤도는 달리는 열차의 하중을 레일과 체결장치, 침목, 자갈을 통해 하부 노반에 분산하여 전달하는 구조로

콘크리트궤도에 비해 초기 건설비가 저렴하고, 궤도틀림이 발생했을 경우 바로잡기가 쉽다.

 

반면, 열차 운행으로 자갈이 부서지고 위치가 바뀌면서 지속적인 침하가 일어나 유지보수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궤도 유지보수 기술은 유지보수비가 적게 들고 쾌적한 승차감과 열차의 주행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속도 향상 및 통행량 증가에 대비한 유지보수 기술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유럽, 일본 등 각국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강태구 한국철도공사 선로기술단장은 ‘경부고속철도 자갈궤도의 유지관리 현황’을 주제로

10여년에 걸친 고속선 자갈궤도의 선로 품질관리 이력을 소개했다.

 

또한 궤도틀림이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여 자갈을 교환한 후 단계적으로 층 다짐을 실시하면서

열차 속도를 서서히 높여 자갈층의 안정화를 도모하는 유지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프랑스 시스트라(Systra)사의 피에르 맨소즈(Pierre Mansoz) 유지보수 책임자는

‘프랑스 고속철도 궤도의 유지보수 기술발전 및 개량 방안’을 주제로,

프랑스의 자갈궤도 유지관리 기술과 개량 작업에 대한 신기술을 소개했다.

 

오스트리아 그라츠공대 교수와 유럽철도기술인협회 회장을 역임한 클라우스 리스베르거(Klaus Rießberger) 박사는

‘장수명 자갈 궤도 개량 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자갈에 전달되는 압력을 줄여 궤도 틀림 진전을 억제하기 위해 개발한 프레임 침목과 

선로개량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중간블록을 이용한 궤도 보강기술을 선보였다.

 

리스베르거 박사는 현장 부설 사례를 통해 유지보수 주기가 길어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일본선로기술(주)의 후사이요시 아오키(Fusayoshi Aoki) 궤도컨설턴트 팀장은

‘일본의 고속선 및 일반선의 자갈궤도 유지보수 저감 최신기술 동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자갈궤도와 콘크리트 궤도 접속부의 뜬침목 발생, 궤도틀림 진전 사례를 소개했다.

 

관련 대책으로 자동 침하 보정 침목을 활용한 새로운 접속부 구조를 소개했다.

 

우리나라 철도환경은 일본과 유사한 편으로 국내에서도 폭넓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연 이일화 박사는 고속철도 자갈궤도 개량을 위한 ‘급속경화궤도 공법’에 대해 발표했다.

열차가 다니지 않는 야간에 분할 개량 작업을 통해 자갈궤도를 짧은 시간에 콘크리트 궤도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짧은 시간 내에 충분한 강도를 발현할 수 있는 충전재료,

시공 시간 단축을 위한 각종 자동화 시공 장비 등 개발 현황이 소개됐다.

 

이어서 진행된 토론에서는 기존 자갈궤도 유지보수 경험과 문제점,

향후 필요한 기술개발 방향과 고려해야 할 부분 등을 논의했다.

 

철도연 김기환 원장은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궤도 개량 기술의 연구 방향을 제시했다”며,

계속해서 “경제적면서 유지보수가 편리한 궤도개량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전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실 연락처 : 031-460-5183 최종수정일 : 2022-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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