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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활동

ART 철도교 공개시험 및 기술발표회 기념사

  • 작성자홍보협력팀
  • 등록일2018-11-01 13:30:00
  • 조회수333
  • 파일

반갑습니다!

먼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방문해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한 해 동안의 결실을 거두고,

만추의 정취가 가득 느껴지는 오늘,

여러분을 모시고, 그동안 노력해온 연구성과물을
보여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참석해주신 연구진 및 철도교량 전문가 여러분,

맙습니다!


그리고, 오늘 여러분께 선보이는
‘ART 철도교’를 함께 연구 개발해 온
GS건설, 동아이엔지, 동연엔지니어링
연구진 및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최근, 철도는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한 선진형 철도시스템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는 국민 생활을

좀 더 편리하고 안락하게 이끌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로 그 역할이 더욱 충실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남북정상회담, 북미회담 등을 통해

한반도에 평화 분위기가 조성됨에 따라

철도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광복절 경축사에서 제안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구축이 가시화되면

철도와 함께 새로운 남북시대, 동아시아 번영의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합니다.


최근 과학기술은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혁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철도인프라 분야에서도 첨단기술의 융합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열차시스템별 맞춤형 인프라, 선진국형의 신뢰도기반 설계기준,

다양한 궤도시스템 등을 개발 중입니다.


앞으로도 스마트 철도인프라 시대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 연구를 지속할 계획입니다.


인프라에서도 토목분야의 꽃은 교량이라고 하는데,
해상 장대교량을 설계 건설하는 기술력이 있음에도

철도분야의 교량 신기술 개발과 적용은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잘 알고 계시듯이 우리나라는 전체 철도노선의
20% 가까운 약 550여km 정도가

교량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도교량 기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ART 철도교는

철도연과 기업의 공동 연구진이 아이디어 도출단계에서부터

기존 철도교의 아쉬운 점을 보완하여 만들어낸 것입니다.


열차 하중에 대한 안전성과 건설비 절감을 위한 경제성,

그리고 미적인 요소까지 고려해 개발했습니다.


이미 지난해 11월 충북 오송의 철도종합시험선로에
복선 40m 교량을 시범 구축해서 현재 신뢰성 검증을 위한

측 및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 진행될 공개시험은 경제성을 더욱 강화하여
변형된 제작방법을 도입한 40m의 실물 거더입니다.


함께 지켜보신 뒤에 기술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여러분이 계시는 이곳 철도시설물 통합성능 시험동은

전 세계의 연구자들이 부러워할 정도의
최고 스펙을 갖춘 대형 구조 시험동입니다.


최고의 시험시설에서 최첨단의 기술이 나올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날씨가 많이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19-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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