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철도시험장비 대만 수출을 위한 기업 지원

철도시험장비 대만 수출을 위한 기업 지원 사진1
철도시험장비 대만 수출을 위한 기업 지원 사진2

- 분야별 전문가 수출제품 검사 및 국내 공장 점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국내 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해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철도연은 대만 교통부의 철도용품 시험장비 수출을 위해 ㈜KNR시스템이 국내에서 제작한 20여 종의 철도시험장비 공장검사를 진행한다. ㈜KNR시스템은 시험장비 제조 및 시험 용역 전문 중소기업으로 국내에서 철도연에 철도 시험인증을 위한 장비 개발 및 납품을 수행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해 대만 교통부로부터 철도용품 시험장비 공급자로 선정됐고,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철도연은 의왕 본원 및 오송 철도연구시설을 구축하고 운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철도차량, 전기전자, 토목 등 분야별 전문가가 현장 기술지도 및 공장검사를 지원한다.


국내 중소기업이 동남아 등 해외시장으로 기계 및 시험장비 등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발주국가가 요구하는 규격준수와 이를 확인하는 공장검사가 필요하다. 20여 종 이상의 다양한 철도시험장비 수출과 수출제품 검사는 국내 최초이다. 중소기업의 수출 활동이 보다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사례로 의미가 크다. 향후 철도시스템 수출, 투자 등 철도 분야의 사업확대로 이어나갈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철도연은 수출제품의 대만 운송 및 설치 후 실시하는 현장검사와 대만의 철도시험장비 운영을 위한 협력도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내년으로 예상되는 대만 철도기술 연구 및 검증센터 준공 이후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검사 및 인증, 철도표준 및 안전관리, 교육 등 대만 교통부와의 협력 프로그램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최근 우리나라와 철도분야에서 오랜 협력을 이어온 싱가포르, 베트남 등에서도 철도시험장비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기업의 해외 수출시장 지원을 위해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철도종합시험선로 운영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ternal_image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0-12-28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