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철도연, 위험물 탱크 컨테이너 국제 공인 충돌시험소 인증 획득

- 세계 6번째 전문 충돌시험소로 탱크 컨테이너 국내에서도 충돌안전도 평가 가능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위험물 수송 탱크 컨테이너 공인 충돌시험소 인증을 캐나다 교통부(Transport Canada, TC)로부터 획득했다.

캐나다, 남아공, 독일, 중국에 이어 인화성 액체, 유해화학물질과 같은 위험물을 운송하는 탱크 컨테이너의 충돌 안전도를 평가하는 세계 6번째 국제 공인 인증기관※이 됐다.

※ 캐나다(National Research Council), 남아공(Transnet Freight Rail), 독일(TÜV SÜD Rail GmbH), 중국(2개 기관: CRRC Qiqihar Rolling Stock, CRRC Qingdao Vehicle Inspections Station)에 이어 세계 6번째

그동안 해외 충돌시험소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시험을 진행해 오던 국내 탱크 컨네이너 제조사가 국내에서 쉽게 총돌안전성을 평가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국제적인 물류 대란으로 국내외 탱크 컨테이너 수요 폭증으로 증가하고 있는 탱크 컨테이너 제조사들의 제품 출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탱크 컨테이너 충돌 안전도 인증(TC IMPACT APPROVED)은 캐나다 교통부 ‘위험물 수송을 위한 이동식 탱크’에 관한 규정(CSA B625)에 의해 탱크 컨테이너의 충돌 안전성능을 공식 인정하는 국제 제도이다.

탱크 컨테이너에 물을 97% 채워 특정 조건 이상의 충격을 가했을 때 운용에 지장을 주는 영구변형이나 누수 검사 등 국제 표준 요구사항에 대한 성능을 평가한다.

특히, 충격하면서 발생하는 감가속도 파형을 주파수 대역으로 분석한 충격 응답 스펙트럼(Shock Response Spectrum, SRS)이 특정 값 이상으로 발생하도록 충격흡수장치 및 충돌속도를 변화시키는 기술이 성능시험의 핵심이다.

탱크 컨테이너 충돌시험소 책임자인 김진성 철도연 선임연구원은 “철도차량 핵심장치 개발과 관련 충돌시험 기술을 통한 역량을 바탕으로 어렵게 획득한 국제 공인 충돌시험소 인증”이라며 “충돌 안전도 평가 기술이 더욱 안전한 탱크 수송 컨테이너 제공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위험물 운송하는 탱크 컨테이너는 안전성이 최우선”이다며 “국제 표준에 따른 시험 절차를 충실하게 적용하여 국내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탱크 컨테이너의 경쟁력 강화와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관련 영상 : https://youtu.be/f5Nqak6gLbE

※첨부자료 : 탱크 컨테이너 충돌시험 현장 사진 및 시험 영상




<탱크 컨테이너 충돌시험 모습>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실 연락처 : 031-460-5183 최종수정일 : 2022-05-11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