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철도 인공지능·시스템 복원력·로봇을 이용한 교량 시공

철도 인공지능·시스템 복원력·로봇을 이용한 교량 시공 사진1

- 연구개발 세미나


철도 인공지능 기술세미나

철도연 철도인공지능연구실은 5월 25일 11동 4층 회의실에서 철도분야 인공지능 적용을 주제로 제미나를 개최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인공지능사업단 이현규 단장이 ‘글로벌 기술 대기업들이 펼치는 인공지능 기술전쟁’을 주제로 인공지능 기술의 글로벌 트렌드와 정부의 R&D 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KAIST 최호진 교수가 ‘신뢰할만한 인공지능을 위한 체크 리스트’를 주제로 철도산업에 인공지능을 적용할 때 인공지능의 성능개선과 신뢰성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소개했다. 

참석한 연구원들은 철도 연구개발에 적용 중인 인공지능 기술 분야의 연구현황과 향후 기술개발 방향에 대해 공유했다.


시스템 복원력 정의 및 정량화 세미나

철도연 철도구조연구실은 5월 27일 5동 중회의실에서 시스템 복원력의 정의 및 정량화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전문가로 이영주 UNIST 교수가 참가해 연구원들과 ‘열화된 콘크리트 교량의 내진복원력 평가 기술개발 기획연구’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로봇을 이용한 교량 시공기술 세미나

철도연 철도구조연구실은 5월 30일 5동 중회의실에서 로봇을 활용한 교량 시공기술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상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이 ‘로봇을 이용한 교량 시공 중 고소 및 고위험 작업 원격·무인화 기술 개발’을 주제로 발표했다. 참석한 연구원들은 철도교량의 디지털 건설을 위한 연구개발 현황에 대해 공유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2-05-11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