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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연구성과

고속철도 인프라 핵심기술개발

고속철도 인프라 핵심기술개발 이미지

KR 레일 체결장치

  - 레일체결장치 개발

    : 굽힘피로에 의한 체결볼트 손상방지 레일체결장치 개발

    : 우수한 전기저항성능 확보

  - 레일체결장치 성능검증 및 현장부설시험

  - 현장모니터링 및 실용화


고속분기기 개발

  - 설계속도 최대 350km/h 고속철도용 분기기 국산화 및 성능개량 기술개발

  - Test-Bed 구축 및 성능검증


연구기간 및 연구비수행기간, 사업비, 발주처
수행기간 사업비 발주처

2013.4-2015.12 (레일체결장치)

900백만원

자체연구사업

(한국철도시설공단 협력)

2013.5-2018.6 (고속분기기)

4,439백만원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R 레일 체결장치

  - 국내 독자기술로 레일체결장치 개발완료

  - 교통신기술 지정(2016.11)

  - 호남고속철도 시험부설 및 원주~강릉선구간 상용화(120km) 완료

  - 원주~제천선구간 상용화(77km) 등 신선구간에 지속적으로 적용 중


고속분기기 개발

 - 고속철도용 분기기 국산화 및 성능개량 기술개발

    고속철도용 분기기 차량동력학 해석 Tool Kit 개발

    국내 고속철도차량에 최적 분기기 설계변수 도출(텅레일 단면 형상, KGO(Kinematic Gauge Optimization))

    텅레일 및 노즈레일 국산화

    포인트부 KGO 선형 설계

    상하분리형 크로싱 개발 등

 -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시설물성능검증완료

    300km/h 운행선(호남고속철도 정읍역 하선 #6701 분기기) 국산 고속철도용 

      분기기 F18.5 시험부설(‘175)

    모니터링(‘17/05~’18/03) 및 현차시험 완료

KR 레일 체결장치

 -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핵심 궤도 구성품의 수입의존도 감소

 - 국내 철도건설사업에 활용 뿐 아니라, 해외철도 사업 진출시에도 활용가능

 - 개발된 레일 체결장치의 통상실시로 국내 시장 공정경쟁 유도


고속분기기 개발

 - 국내 독자기술로 고속철도용 분기기 국산화 개발 및 실용화 기반 구축

 - 고속철도용 분기기 국산화로 고속철도 안전성 확보

 - 국내 철도시장 진입장벽 구축 및 국외 고속철도시장 능동적 대처 기반 확보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미래혁신전략실 연락처 : 031-460-5149 최종수정일 : 2019-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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