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인프라 핵심기술개발
• KR 레일 체결장치
- 레일체결장치 개발
: 굽힘피로에 의한 체결볼트 손상방지 레일체결장치 개발
: 우수한 전기저항성능 확보
- 레일체결장치 성능검증 및 현장부설시험
- 현장모니터링 및 실용화
• 고속분기기 개발
- 설계속도 최대 350km/h 고속철도용 분기기 국산화 및 성능개량 기술개발
- Test-Bed 구축 및 성능검증
수행기간 | 사업비 | 발주처 |
---|---|---|
2013.4-2015.12 (레일체결장치) |
900백만원 |
자체연구사업 (한국철도시설공단 협력) |
2013.5-2018.6 (고속분기기) |
4,439백만원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 KR 레일 체결장치
- 국내 독자기술로 레일체결장치 개발완료
- 교통신기술 지정(2016.11)
- 호남고속철도 시험부설 및 원주~강릉선구간 상용화(120km) 완료
- 원주~제천선구간 상용화(77km) 등 신선구간에 지속적으로 적용 중
• 고속분기기 개발
- 고속철도용 분기기 국산화 및 성능개량 기술개발
・고속철도용 분기기 차량동력학 해석 Tool Kit 개발
・국내 고속철도차량에 최적 분기기 설계변수 도출(텅레일 단면 형상, KGO(Kinematic Gauge Optimization))
・텅레일 및 노즈레일 국산화
・포인트부 KGO 선형 설계
・상하분리형 크로싱 개발 등
-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시설물성능검증” 완료
・300km/h 운행선(호남고속철도 정읍역 하선 #6701 분기기) 국산 고속철도용
분기기 F18.5 시험부설(‘17년 5월)
・모니터링(‘17/05~’18/03) 및 현차시험 완료
• KR 레일 체결장치
-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핵심 궤도 구성품의 수입의존도 감소
- 국내 철도건설사업에 활용 뿐 아니라, 해외철도 사업 진출시에도 활용가능
- 개발된 레일 체결장치의 통상실시로 국내 시장 공정경쟁 유도
• 고속분기기 개발
- 국내 독자기술로 고속철도용 분기기 국산화 개발 및 실용화 기반 구축
- 고속철도용 분기기 국산화로 고속철도 안전성 확보
- 국내 철도시장 진입장벽 구축 및 국외 고속철도시장 능동적 대처 기반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