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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연구성과

LTE-R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

LTE-R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 이미지

해외 2세대(GSM-R)통신대비 5배 빠른 전송속도로 고속에서도 정밀열차제어 가능

 -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는 이동폐색방식의 열차제어기술 개발

 - 철도운영특성(그룹통화, 영상전송 등)을 반영한 LTE-R기술 개발

 - 열차제어기술 및 LTE-R의 표준화


연구기간 및 연구비수행기간, 사업비, 발주처
수행기간 사업비 발주처

2010.12-2014.6

44,353백만원

(국고 33,393백만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을 목포 대불선에 구축하여 종합성능평가 완료(’13.12)

  - 도시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서울 신림 경전철 상용화(실시설계반영, ’14.7), 동북경전철 상용화(서울시 발표, '18.8)

  - LTE-R 지상장치 관련 기술이전(삼성전자, 6억원, ’16.11)

자동운전 지원 ETCS L3급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과제 착수(’18.4-’20.12)

열차운행시격 단축, 선로용량증대(고속선 160%향상)

•​​ 유지관리비용 절감(40%이상)​​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미래혁신전략실 연락처 : 031-460-5663 최종수정일 : 2019-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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