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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연구성과

한국형 경량전철시스템

한국형 경량전철시스템 이미지
  • 안전성과 경제성을 갖춘 한국형 경량전철시스템 국산화 기술개발
  • 경량전철시스템 기술의 실용화 및 신호시스템 기술고도화로 상용화 기반 마련
  • 부산 4호선 K-AGT(12.7km)

  • 경전철 전용시험선 다중편성 시험(2.4km)

연구기간 및 연구비수행기간, 사업비, 발주처
수행기간 사업비 사업명(발주처)

1999. 1 ~ 2005. 12

50,320백만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부)

2006. 12 ~ 2009. 12

9.270백만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부)

  • 경량전철시스템 종합시험선 건설 완료(경북 경산시 : 약 2.4km)
  • 과학기술부 신기술 NET 마크 인정서 획득 및 부산 4호선 실용화
  • 내구도 및 신뢰성 시험 등 종합성능시험평가 및 누적주행거리 무사고 125,000km 이상 달성
  • 차상 및 지상 CBTC 장치 국산화 개발(국산화 60%→ 90%이상)
  • 서울 신림선 및 광주2호선 K-AGT 실용화
  • 무인경전철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경전철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지자체의 기술 활용을 촉진하고 국내 산업발전과 해외 실용화
  • 전용 경전철시험선을 활용하여 지방자치단체 및 국내기업 기술 자립기반 확보 및 유지보수체계 효율성 향상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미래혁신전략실 연락처 : 031-460-5149 최종수정일 : 2018-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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