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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연구성과

한국형 고속열차

한국형 고속열차 이미지
  • 경부고속철도사업을 통해 도입된 동력집중식 고속열차의 국산화 기술개발을 통한 고속철도의 기술 자립 기반 확보
  • 20만 km 시운전시험을 통한 신뢰성 향상 및 실용화 기술개발
연구기간 및 연구비수행기간, 사업비, 발주처
수행기간 사업비 발주처
1996 ~ 2002 210,070 백만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부)

2002 ~ 2007 45,684 백만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부)

  • 세계 4번째 고속철도 기술보유
    • 전두부 한국형 고유형상 모델 개발, 차체 최적화 설계기술 및 알루미늄 압출기술을 이용한 경량화 달성
    • 임계속도 증가(400 km/h 이상) 및 안전성확보를 위한 대차기술
    • 제동시스템은 컴퓨터제어에 의한 전기지령방식 및 제동블렌딩 제어를 통한 최적제동제어와 활주방지기능 적용
    • IGCT 소자를 이용한 3,000 kVA급 전력변환장치 개발
    • 견인전동기는 1,100 kW 급의 고출력 유도전동기 개발 및 적용
    • 고속선로에서 ATC 차상신호장치를 통한 속도제어
  • 최고시험속도 352.4 km/h 달성 (20004. 12, 광명~신탄진 구간)
  • 실용화를 위한 누적 주행거리 20만 km 달성
  • 국산화율 부품수 대비 약 92%, 금액대비 약 87% 달성
  • 고속철도 관련 핵심기술 확립 및 차량시스템 실용화 개발체계 구축
  • 동력집중식 고속열차 기술 확보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 확보
  • 국내 고속열차 상용화 성공 (KTX-산천, 호남, 수서, 원강 : 710량,  수입대체효과 : 약 2.3조원)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미래혁신전략실 연락처 : 031-460-5149 최종수정일 : 2018-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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