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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연구성과

430km/급 차세대고속열차

430km/급 차세대고속열차 이미지
  • 고속화․수송력 증대를 위한 430 km/h 급 분산형 고속열차 시스템 개발
  • 10만 km 시운전시험을 통한 신뢰성 향상 및 실용화기술개발
연구기간 및 연구비수행기간, 사업비, 발주처
수행기간 사업비 발주처
2007 ~ 2012 93,110 백만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부)

2012 ~ 2015 17,320 백만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부)

  • 최고시험속도 430 km/h (운행최고속도 370 km/h)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개발
    • 가속성능 KTX-산천대비 30% 이상 단축
    • 전력변환장치 수냉각 구조를 통한 전력효율 상승, 경량화 및 소형화
    • 공기역학적 해석을 통한 유선형 전두부 설계로 주행저항 10% 저감
    • 순수 국내 기술로 ATS/ATC/ATP 통합 차상신호시스템 개발
  • 최고속도 421.4 km/h 달성 (세계4위 기록, ‘13.03)
  • 국산화율 83.4 % 달성
  • 안정화 신뢰성 시험 수행 (무사고 누적주행거리 12만 km 돌파, '15.11)
  • EMU-250 30량, EMU-320 16량 국내 실용화 계약 완료('16)
  • 국제입찰 예정인 터키 고속철도(640량, 3조원) 수주 위해 철도연-로템 MOU 체결
  •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기술 확보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 확보
  • 주요거점 1시간 30분대 연결로 전국을 하나의 도시로 연결
  • 경제적 기대효과는 국내 생산유발효과 약 17조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약 5조원, 고용유발효과 약 6만명으로 예상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미래혁신전략실 연락처 : 031-460-5149 최종수정일 : 2018-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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