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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교통연구본부

피로손상연구팀

피로손상연구팀은 철도운영중 철도차량 구조체(차체, 대차, 윤축 등) 및 차륜과 레일 등에서 발생하는 피로손상에 대한 메커니즘의 이해, 손상예측모델 개발 등을 통해 피로손상을 저감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제적 철도운영을 이루기 위한 기술들을 연구개발 하고 있습니다.

철도시스템은 한번 건설되면 100여년 이상 운영되는 시스템으로 사용도중에 지속적인 손상이 발생하며, 유지보수 등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최근의 철도는 고속화 및 축중의 증가로 인해 피로손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경제적 철도운영을 위해서는 이를 저감하는 기술개발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 연구팀에서는 철도차량 및 레일의 피로손상 메커니즘의 이해부터 손상진전 예측모델 개발, 미소결함 탐상장비 개발, 유지보수 장비 개발 및 피로손상 관리방안에 이르기까지 피로손상에 관한 A~Z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요연구내용

  • 철도차량 구체의 손상 진단 및 평가기술 개발
  • 철도차량 대차프레임 손상 진단 및 평가기술 개발
  • 노후 철도차량 안전진단 및 잔존수명 평가기술 개발
  • 철도차량 드라이빙 기어 손상 진단 및 평가기술 개발
  • 철도차량 윤축(차축, 차륜 등) 피로손상 진단 및 평가기술 개발
  • 차륜/레일 구름접촉피로에 의한 손상발생 및 진전 예측모델 개발
  • 차륜/레일 표면 마모손상 발생 및 진전 예측모델 개발
  • 차량 및 레일에서의 결함진전예측 모델 개발
  • 최적 차륜 및 레일 프로파일 예측모델 개발
  • 철도차륜 및 레일 미소결함 비파괴 탐상장비 개발
  • 레일 육성용접 시뮬레이션 및 유지보수 관련 기술 개발
  • 철도차량 및 레일 피로손상 저감기술 개발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18-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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