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행사

보도자료

철도연, 연구성과 실용화와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조직개편

작성자홍보협력실

등록일 2025-06-16

조회수152

- R&D 성과의 국내외 실용화 확산을 위한 연구실용화본부 신설

- AI 및 디지털 전환 대응을 위한 철도교통AX본부 신설

- R&D 전략 기능 강화 및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전담부서 운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연구성과의 실용화 강화와 혁신적 철도기술 개발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 장치는 철도 인프라에서 매년 발생하고 있는 폐콘크리트침목을 폐기물로 전량 처리하기가 어려운 현실 때문에 현재 철도부지에 다량 적재되어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생 현장에서 직접 파쇄할 수 있도록 이동형으로 제작한 것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연구성과의 실용화 확대, AI 및 디지털전환 철도교통 혁신연구 집중, R&D 전략기능 강화 조직문화 혁신 중점을 두었다.

철도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R&D 성과의 국내외 실용화 확산을 위해 연구실용화본부신설하고 산하에 3개 실을 배치했다.

글로벌사업실R&D협력과 해외 진출을 총괄하고, 새로 신설한 성과관리실은 기술이전 업무를 전담하며, 철도산업지원실은 철도산업계와의 협력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철도교통 분야의 AI 및 디지털전환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철도교통AX본부신설하고,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산하에 철도인공지능연구실, 철도디지털트윈연구실을 배치하여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혁신기술을 선제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중장기적 연구 발전전략 및 정책기능 강화를 위해 R&D 정책 부서를 확대 개편하고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전담부서를 구성했다.


R&D 정책 조직연구전략실연구정책실로 개편하여 전문적이고 장기적인 연구 전략을 수립하며 철도 R&D 분야 정부 정책에 적극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홍보협력실을 홍보문화실개편하여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통해 연구원들의 창의성과 협업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철도기술의 실용화를 한층 더 강화하고 AI와 디지털 기술 기반의 미래 철도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연구성과가 국민의 편의와 안전에 직결될 수 있도록 완결성 있는 연구개발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참고자료 : 개편 조직도


11본부, 39()


1.jpg


컨텐츠 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 연락처 : 031-460-518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