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행사

철도연 소식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 개최

작성자홍보협력실

등록일 2023-06-28

조회수1683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 사진 01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 사진 02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 사진 03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 사진 04



- 이음5G와 초광대역... 새로운 철도통신기술 제시 -




철도연은 6월 28일 오후 2시 서울역 그랜드센트럴에서 '제2회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를 개최했다. 철도통신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하여 철도통신 분야의 현안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는 철도연과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대전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등 총 8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철도통신기술의 연구개발 및 적용, 효율적 관리 목적으로 관련 기관 전문가들이 원활히 소통하고 협의하기 위해 지난해 6월 구성됐다. 철도통신 인프라 구축, 운영 및 유지관리 기술 공유, 철도통신 기술기준 및 표준 제정·개정, 철도통신기술의 연구개발 공동 수행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철도연은 새로운 철도통신 기술로 이음5G(5G 특화망)와 초광대역(UWB)을 소개하고, 철도연이 수행하고 있는 철도통신 분야 연구와 개발 효과 등을 발표했다. 또한, 승강장 안전문(PSD)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LTE-R 기반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제시했다. 이 기술은 부산교통공사의 협조로 기술 검증을 앞두고 있다. 서울교통공사의 스마트스테이션 구축 사업 등 철도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통신 기술 및 효과를 논의했다.


이어서, LTE-R 등 철도통신 기술의 현황과 요구사항에 대한 설문과 토의가 이루어졌으며, 철도통신 기술 발전을 위한 기술협의회의 역할과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첨부파일

컨텐츠 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협력실
  • 연락처 : 031-460-5183
  • 최종수정일 : 2023-03-0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