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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상을 바꾸는
    미래교통기술 연구의 중심

    미래 철도 교통 과학기술 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혁신성장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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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사업

KRRI NEWS

  • 철도연 소식
  • 연구원 공지사항

    2024년도『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지원사업』공동연구 개발과제 참여기업 재공모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과 철도 유관기관은 우수한 성능의 철도관련 부품개발 및 개발된 부품의 사업화 촉진을 통해 중소기업지원 및 철도산업을 육성하고자 다음과 같이 참여기업을 공모하오니 연구원의 공동연구 개발과제에 참여하고자 희망하는 기업은‘24.1.5.(금)까지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사업명: 2024년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 지원사업   2. 사업내용○ 철도 유관기관에서 개발이 필요한 부품 등을 검토 후, 기술개발과제 발굴 및 철도연으로 개발 요청○ 최종 선정된 연구과제는 철도연과 참여기업이 공동으로 수행하고, 제품개발에 성공하면 철도 유관기관에서 실용화 추진   3. 개발 과제연번제안기관제안과제명제안기간과제예산(백만원)1㈜우진산전안전성 확보를 위한 철도용 배터리 관리시스템 개발2년100 (1차년)120 (2차년)2인천교통공사전동차 견인 인버터 장치‧보조 전원장치용 환기팬 모터 국산화2년3한국철도공사스마트 급·단전 운영 시스템 기술 개발2년5대구교통공사대구교통공사 3호선 승강장 안전문 장애물 스캔 센서 국산화 개발2년6광주교통공사인공지능을 활용한 CCTV 기반 전동차 집전장치 점검 자동화 시스템 개발2년7부산교통공사고무차륜 AGT 건넘선 구간용 수평안내식 분기기 개발2년※ 주 : 과제예산은 출연금 직접비 中 인건비 제외 금액으로, 기업부담금 별도※ 1차년도 예산은 확정이며, 이후 예산 및 과제기간은 평가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과제명, 기간, 연구내용, 과제예산은 과제계획서 작성·평가 과정에서 수정될 수 있음※ 각 제안과제별 내용은 별첨의 RFP(과제제안요구서) 참조4. 신청자격○ 철도분야 중소⋅중견기업으로서 지원과제 관련하여 기술준비도(TRL) 3단계 이상의 기술보유 기업   5. 기업 부담금 (현금만 가능)- 중소기업: 철도연 분담 직접비 중 인건비 제외금액의 10~15%※ 최근 결산서 기준 연매출 100억 이상 15%, 미만 10%- 중견기업: 철도연 분담 직접비 중 인건비 제외금액의 20%   6. 신청방법 및 기간○ 신청방법: 공고문 내 신청서류 작성 후 이메일 제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산업지원실 (krrisme@krri.re.kr)○ 신청기간: 1.5.(금) 까지   7. 기타○ 기타 자세한 내용은 붙임의 공고문 참조○ 신청관련 문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산업지원실(T.031-460-5740, 5073)○ 과제내용 관련 문의: 각 과제제안요구서(RFP) 상 담당자     붙임: 1. 24년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문(신청서류 포함) 1부      2. 각 과제별 과제제안요구서(RFP) 각 1부(6개 과제)

    2024-01-02

    2024년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지원사업』 공동연구 개발과제 참여기업 공모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과 철도 유관기관은 우수한 성능의 철도관련 부품개발 및 개발된 부품의 사업화 촉진을 통해 중소기업지원 및 철도산업을 육성하고자 다음과 같이 참여기업을 공모하오니 연구원의 공동연구 개발과제에 참여하고자 희망하는 기업은‘23.12.29.(금)까지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사업명: 2024년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 지원사업 2. 사업내용철도 유관기관에서 개발이 필요한 부품 등을 검토 후, 기술개발과제 발굴 및 철도연으로 개발 요청최종 선정된 연구과제는 철도연과 참여기업이 공동으로 수행하고, 제품개발에 성공하면 철도 유관기관에서 실용화 추진 3. 개발 과제연번제안기관제안과제명제안기간과제예산*주(백만원)1㈜우진산전안전성 확보를 위한 철도용 배터리 관리시스템 개발2년100 (1차년)120 (2차년)2인천교통공사전동차 견인 인버터 장치‧보조 전원장치용 환기팬 모터 국산화2년3한국철도공사스마트 급·단전 운영 시스템 기술 개발2년4대구교통공사대구교통공사 3호선 승강장 안전문 장애물 스캔 센서 국산화 개발2년5광주교통공사인공지능을 활용한 CCTV 기반 전동차 집전장치 점검 자동화 시스템 개발2년6부산교통공사고무차륜 AGT 건넘선 구간용 수평안내식 분기기 개발2년※ 주 : 출연금 직접비 中 인건비 제외, 기업부담금 별도※ 1차년도 예산은 확정이며, 이후 예산 및 과제기간은 평가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과제명, 기간, 연구내용, 과제예산은 과제계획서 작성·평가 과정에서 수정될 수 있음※ 각 제안과제별 내용은 별첨의 RFP(과제제안요구서) 참조4. 신청자격철도분야 중소⋅중견기업으로서 지원과제 관련하여 기술준비도(TRL) 3단계 이상의 기술보유 기업 5. 기업 부담금 (현금만 가능) - 중소기업: 철도연 분담 직접비 중 인건비 제외금액의 10~15% ※ 최근 결산서 기준 연매출 100억 이상 15%, 미만 10% - 중견기업: 철도연 분담 직접비 중 인건비 제외금액의 20% 6. 신청방법 및 기간신청방법: 공고문 내 신청서류 작성 후 이메일 제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산업지원실 (krrisme@krri.re.kr)신청기간: 12.29.(금) 까지 - 1개 이하 기업 신청 과제의 경우 재공고(1주일) 예정 7. 기타기타 자세한 내용은 붙임의 공고문 참조신청관련 문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산업지원실(T.031-460-5740, 5073)과제내용 관련 문의: 각 과제제안요구서(RFP) 상 담당자 붙임: 1. 24년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문(신청서류 포함) 1부 2. 각 과제별 과제제안요구서(RFP) 각 1부(6개 과제)

    2023-12-12

    2024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 지원사업」​ 기술수요조사 안내

    2024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 지원사업」기술수요조사 안내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은 철도 유관기관(기술수요기관)과 연계한 중소⋅중견기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관련 기업의 기술력 향상 등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 지원사업」 관련 기술수요조사를 시행합니다. 우리 연구원의 연구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철도 유관기관(기술수요기관)은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2023. 10. 30.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1. 사업명○ 2023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 지원사업   2. 사업목적○ 기술수요기관과 연계하여 우수한 품질의 철도부품을 개발함으로써 개발제품의 사업화 및 중소기업의 기술력 향상, 개발 의욕 고취   3. 사업형태○ 철도유관기관에서 신규개발이 필요한 부품 등을 검토하여 기술개발과제 발굴 및 우리연구원으로 개발 제안- (유형1) 철도 건설·운영기관이 철도노선의 운영 및 유지관리를 위해 구매하는 제품(소재·부품·장비) 중 단종 예상 제품 또는 특정국가가 독점하는 수입품 개발- (유형2) 국내 철도 완성차량 제작사가 완성차량의 제작을 위해 수입하는 핵심 소재·부품·장비 등의 국산화 개발- (유형3) 국내 신호·통신·전력·인프라 제작사가 철도 주요 완제품 제작을 위해 수입하는 핵심 소재·부품·장비 등의 국산화 개발○ 최종 선정된 연구과제는 철도(연)과 참여기업(중소·중견기업)이 공동으로 수행하고, 제품개발에 성공하면 철도 유관기관에서 실용화 추진○ 기관별 역할분담구 분역 할한국철도기술연구원기술수요조사, 참여기업 공모 및 선정과제수행 (과제책임자 선임 및 참여연구인력 지원)개발목표사양 및 인터페이스 사양의 설정·관리개발품의 성능해석 및 검증시험, 각종 인증 획득연구과제 성과점검, 성과확산, 각종 홍보철도유관기관개발대상 과제제안 (RFP초안 제출)개발품의 현장설치시험*, 현차시험** 및 인터페이스 시험*** 등 지원개발품의 실용화 추진참여기업(중소·중견기업)개발품(시작품)의 설계·제작각종 검증시험 지원, 개발기술의 실용화 (우리연구원과의 기술실시계약 체결 및 기술료 납부)* 철도 건설·운영기관의 운영노선 등에서 개발품을 설치·실시하는 현장 검증시험** 철도 완성차량 제작사의 공장구내 또는 기타 시험선 등에서 개발품이 설치된 완성차에 대한 정적 또는 동적 시험*** 개발부품의 성능확인, 기존부품과의 호환성 검증 등을 위한 시험   4. 수요조사(과제제안) 대상○ 유관기관에서 사용 중인 소재·부품·장비 중 단종품의 대체품 개발○ 특정국가가 독점하는 수입품의 국산화 개발○ 기존 소재·부품·장비의 성능 향상○ 철도시스템의 성능향상, 유지보수성 향상, 운영효율 증대를 위한 신규 소재·부품·장비의 개발 등   5. 과제제안 규모○ 과제 수: O 건○ 과제예산: 직접비 기준 1.2억원/년 이내 (1차년도는 1억원 내외)* 상기 예산은 연구수행기관(철도연, 참여기업)에서 집행○ 과제기간: 2년 이내 (현장설치시험 또는 현차시험 기간 포함)* 과제기간이 2년을 초과하는 경우 필요성 등을 상세히 제시○ 수요조사 기한: 2023년 11월 17일(금)   6. 추진 절차(안)1~2단계   ~‘23.11.17.⇒‘23.11월⇒‘23.12월① 철도유관기관 제안과제 접수② 제안과제 심의/선정(철도연 책임자 선정)(1단계 평가)③ 참여기업 공모/선정 (최종RFP 확정)(2단계평가)             ⇓3단계   ‘24.2월~⇐‘24.1월⇐‘24.1월⑥ 과제 수행 및 성과 도출⑤ 과제계획서 심의 및 추진과제 선정(3단계 평가)④ 과제계획서 작성 (철도연, 유관기관, 참여기업)* 최종 과제 선정을 위한 평가는 3단계로 이루어지며, 모든 단계별 평가는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공정하게 시행 예정이며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7. 예산분담철도(연)철도유관기관참여기업직접비+인건비+간접비 부담-철도(연) 직접비의10%~20%(현금기준, 현물불가)* 철도유관기관은 별도의 연구비 부담은 없으며, 현장설치시험 또는 현차시험 등을 지원* 참여기업부담금 : 철도(연) 직접비의 10%~20%(현금기준, 현물 불가) (年매출 100억 미만: 10%, 年매출 100억 이상: 15%, 중견기업: 20%)   8. 기술실시 및 실용화 추진○ 제품 개발 후 철도(연)과 참여기업 간 기술실시계약 체결○ 철도유관기관은 연구개발 성공시 해당 개발품의 실용화 추진   9. 신청방법○ 붙임의 기술수요조사서(과제제안) 작성 후 이메일 제출(2023.11.17. 까지)- 제출: krrisme@krri.re.kr- 문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산업지원실 (T.031-460-5073, 5740)     붙임: 2024 철도유관기관 연계 중기지원사업 기술 수요조사 안내

    2023-10-30

  • 입찰공고

    (재공고) 제2024-032호 할암기/천공기 일체형 매니플레이터 상세 설계

    (재공고) 제2024-032호 할암기/천공기 일체형 매니플레이터 상세 설계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 - 과업 관련: 첨단인프라융합연구실(☎031-460-5072, 이성진 책임임연구원) - 안전 관련 : 안전관리실 (☎ 031-460-5166 이동규 책임) - 계약 관련: 구매자산실 (☎ 031-460-5174, 이유정 선임) □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4-02-23

    2024년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본사업 신규 공동과제 수행기관 공모

    2024년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본사업 신규 공동과제 수행기관 공모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이라 한다)은 2024년도 기본사업에서 수행하는 공동과제와 관련하여 외부 우수연구자(기관)의 참여기회 확대 및 공동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아래와 같이 공동과제를 수행할 외부 연구자(기관)를 공모하오니 관심있는 연구자(기관)께서는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신규 공동과제 현황(단위:천원)연번본과제명연구책임자공동연구과제명공동과제 총수행기간연구개발비 (2024년도)정부지원(기본사업비)공동기관부담금*주1철도기술의 친환경화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이상근지하물류시스템 요소 기초기술 및 실용화 기반 확보 연구2024.04-2024.12- 주5, 주6에 의거 산정함주1) 과제기간, 과제명, 과제예산 등은 제안요청서(RFP)를 기준으로 하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방침, 과제상황에 따라 조정 가능하며 공동과제의 계약은 연도단위로 체결함.주2) 신규 공동과제의 세부내용은 제안요청서(RFP) 참조주3) 상기 공동연구비는 부가세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부가세 포함 금액임.주4) 다년도 공동과제인 경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예산사정 또는 해당 과제평가에 의하여 공동연구의 계속 여부, 연구기간, 연구비(예산) 등이 변경될 수 있음주5)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별표1에 의거 ‘기관부담연구개발비’는 중소기업인 경우 총 연구개발비의 25% 이상, 중견기업인 경우 30% 이상, 대기업인 경우 50% 이상 부담해야 함.주6) ‘기관부담연구개발비’ 중 현금비율은 중소기업인 경우 10%이상, 중견기업 13%이상, 대기업 15% 이상임.   2. 신청자격 및 방법가. 공동기관 및 연구책임자 자격•「국가연구개발혁신법」제2조(정의) 제3호 및 동법 시행령 제2조(연구개발기관)에 해당하는 기관 및 연구자나. 접수기간 : 2024.02.23(금) ~ 2024.03.08(금) (제출마감 : 2024.03.08.(금) 18:00까지 우편 도착분에 한함, 마감기한 이후 도착분은 무효)다. 신청서류① 공동과제 신청문서 1부.② 공동연구개발계획서(요약문 포함) 10부③ 확약서 및 청렴서약서 각1부 ④ 전자파일(상기 ①~③에 대한) 별도 제출(june@krri.re.kr)라. 신청방법• 우편접수(등기우편)에 한함• 우편: (16105)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176 (월암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1동 연구지원실 기본사업담당자• 문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지원실(031-460-5126)   3. 과제 선정 기준 및 절차 가. 진행절차공고 및 신청서 접수➡서면평가➡공동기관선정및 보완➡계약 등문서,공동연구개발계획서(요약 포함)   상임위원회(필요시 발표 평가가능)   공동연구개발계획서보완 및 제출   공동연구계약체결등2024.02.23.~03.08.   2024.03.15.~03.21.   2024.03.22.~03.29.   2024.04.01.~ * 상기 진행절차의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과제별로 1개 이하 신청․접수시에는 재공고(기존 신청기관도 재공고시 반드시 서류 재접수)   나. 평가 중점사항 ① 연구의 필요성 ② 연구결과의 활용성 ③ 연구기관의 적정성 ④ 연구계획의 적정성 ⑤ 연구비 편성의 합리성   다. 수행기관선정 및 보완• 평가를 통해 공동과제 수행기관 선정• 평가결과에 따라 공동과제의 연구개발계획서를 수정/보완하여야 함• 평가결과, 철도연 방침 및 사정 등에 따라 당해연도 연구비 및 연구범위/내용 등이 조정될 수 있음   라. 계약 및 연구비 집행•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공동연구과제계약서에 의거 계약 체결• 정부지원연구비 집행 : 없음• 연구비 지급과 관련된 세부조건은 공동연구과제계약서에 의함     4. 연구비 계상기준가. 연구개발비 비목별 세부계상 및 집행기준은 「국가연구개발혁신법/시행령/시행규칙」 및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개발비 사용 기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기본사업 관리규정」,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국가과학기술연구회 및 소관연구기관 기본사업 운영규정」, 기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관련 규정을 적용함.   5. 연구결과보고 및 정산가. 연구종료 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제시하는 양식에 의거 연구보고서 및 표절검사보고서 제출나. 연구종료 후 2개월 이내 연구비 사용실적 보고서(증빙자료 첨부) 제출 및 정산 진행다. 연구비 집행 및 정산은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Ezbaro)’를 통하여 시행라. 잔액 확정 및 불인정액 회수• 불인정금액은 소명기회 부여 후 최종 불인정시 반납• 확정 잔액은 철도연 연구비 관리계좌로 반납   6. 기타사항가.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나. 연구기간은 제안요청서(RFP)를 참조하되, 협약체결은 연차협약으로 시행함다. 상기사항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국가연구개발혁신법/시행령/시행규칙」 및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개발비 사용 기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기본사업 관리규정」,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국가과학기술연구회 및 소관연구기관 기본사업 운영규정」등 관련 규정/지침을 적용함   첨부 1. 공모과제별 제안요청서(RFP) 2. 공동연구개발계획서(양식) 3. 확약서 및 청렴서약서(양식)       2024년도 기본사업 신규 공동과제 수행기관 공모를 위하여 상기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4년 2월 23일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2024-02-23

    ​(재공고) 제2024-031호 고무차륜 AGT 시험선 운영 및 유지보수용역

    (재공고) 제2024-031호 고무차륜 AGT 시험선 운영 및 유지보수용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4-02-23

    (입찰공고) 제2024-030호 BIM 객체기반 물량 및 비용(5D) 산출 통합관리 테스트

    (입찰공고) 제2024-030호 BIM 객체기반 물량 및 비용(5D) 산출 통합관리 테스트베드 적용 및 고도화 연구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 - 과업 관련: 첨단인프라융합연구실(☎031-460-5462, 이나현 선임연구원) - 안전 관련 : 안전관리실 (☎ 031-460-5166 이동규 책임) - 계약 관련: 구매자산실 (☎ 031-460-5174, 이유정 선임) □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4-02-22

  • 채용공고
  • 보도자료

    철도연, 탄소 중립을 위한 철도교통 기술의 혁신 국제세미나 개최

    [1] 탄소 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철도의 역할 및 기술·정책 동향[2] 교통정책·차량·인프라·전기신호… 분야별 로드맵 제시[3]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명품 K-철도기술 연구 현황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2월 20일 오후 1시,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E에서 ’탄소 중립을 위한 철도교통 기술의 혁신‘을 주제로 창립 28주년 기념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탄소 중립을 위한 국내외 철도교통 기술개발 현황 및 정책 동향을 살펴보고, 명품 K-탄소중립 철도기술과 함께하는 철도교통의 미래를 제시한다.루시 앤더튼 국제철도연맹(UIC) 지속가능성 부서장이 ’세계 철도 탄소 중립 현황‘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이어서 ’탄소 중립 실현과 철도 역할 확대‘를 주제로 ㈜티랩교통정보연구소 이재훈 박사의 기조강연이 이루어진다. 철도 수송분담률 증대를 위한 투자재원 확대 등 철도 수송분담률 목표 설정과 실현 과제를 제시한다. 발표는 6개 주제로 진행된다.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수송 분야 전략과 연구개발(발표: 문국현 철도연 선임연구원), △철도산업의 2050 탄소 중립 로드맵 및 달성 방안(발표: 이철규 철도연 책임연구원), △수송부문 탄소 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철도 수송분담률 확대 방안(발표: 이인묵 철도연 책임연구원), △철도차량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기술 개발(발표: 최성훈 철도연 책임연구원), △수소철도 및 효율 향상 기술 기반 철도 전기신호 시스템의 탄소 중립(발표: 류준형 철도연 추진시스템연구실장), △철도건설의 탄소 중립(발표: 김지환 철도연 선임연구원)에 대해 발표한다.문국현 철도연 선임연구원은 국내 및 해외 수송 분야의 탄소 중립 관련 정책 동향과 연구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탄소 중립을 위한 수송 분야 정책 및 연구개발 전략을 제시한다. 이철규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2050 탄소 중립을 위한 철도산업 동향, 탄소 중립 로드맵 및 저탄소 기술 현황, 이를 바탕으로 한 탄소 중립 달성방안을 발표한다. 이인묵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변화하는 모빌리티·물류 환경을 소개하고, 모빌리티·물류 관점에서 철도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제를 제안한다.최성훈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속도향상과 에너지 효율 관점에서 고속철도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철도차량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인보드 대차 등 철도차량 핵심기술 및 관련 정책을 발표한다. 류준형 철도연 추진시스템연구실장은 무탄소 배출 수소철도, 철도 통합전력망,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열차제어 기술을 소개한다.김지환 철도연 선임연구원은 철도건설 분야 탄소 중립 추진 전략, 친환경 철도건설 기술개발 현황을 발표한다.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수송 부분의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가장 친환경 수단인 철도 중심으로의 전환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며, “기후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사회를 견인하는 명품 K-탄소 중립 철도 기술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붙임 : 탄소 중립을 위한 철도교통기술의 혁신 포스터와 초청장

    2024-02-20

    철도연, 세계 최초로 5G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 실증 성공

    -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활용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사이버텔브릿지, ㈜넷큐브와 공동으로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반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여 5G 특화망 테스트베드에서 세계 최초로 실증에 성공했다.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Mission Critical Services)는 다자간 음성, 영상, 데이터 통신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세계 최대 이동통신표준단체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의 표준기술로 MCPTT(Mission Critical Push To Talk, 음성통신)와 MCVideo(영상), MCData(데이터)로 구성된다. 5G 이동통신 핵심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은 하나의 물리적인 이동통신망을 다수의 독립된 가상 네트워크로 나누는 기술로, 초저지연이 필요한 자율주행이나 초고속이 요구되는 영상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별 맞춤형 통신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개발 기술을 활용하면 5세대 이동통신(5G)망에서 MCPTT(음성통신)와 MCVideo(영상), MCData(데이터) 등 서비스별 품질 요구사항에 따라 차등적으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송 우선순위 제어가 가능해진다. 철도연은 5G 단말이 2개 이상의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 전용 슬라이스에 접속하고, 슬라이스별 접속 인증으로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의 보안성을 강화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에 성공했다. 현재 재난안전통신망(PS-LTE)과 철도통합무선망(LTE-R)에 음성 위주의 MCPTT 서비스가 도입되었으나, 서비스 고도화 및 지능화를 위한 차세대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제1차 재난안전통신망 기본계획(’22~’26)‘에 따라 재난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MCVideo(영상), MCData(데이터) 도입 및 통신 인프라 고도화를 계획 중이다. 국제철도연맹(UIC)과 유럽연합(EU)은 2G 기반의 유럽 철도통신시스템(GSM-R)을 5G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 기반의 미래철도 이동통신시스템(FRMCS : Future Railway Mobile Communication System)으로 개량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철도연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5G 융합서비스 테스트베드 실증‘ 과제의 일환으로 5G 특화망 테스트베드(판교 거점)에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협력하여 개발 기술의 기능 및 성능 검증을 완료하고, 5G 융합서비스 테스트베드 사업 우수성과 사례로 선정됐다. ※ 관련 연구 과제(전문기관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 과제명: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반 5G 융합서비스 테스트베드 구축·운영 - 주관연구기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실증과제명: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반의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 기술개발 및 실증 - 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사이버텔브릿지, ㈜넷큐브 - 연구기간 및 연구비: 2023.9 ~ 2023.12 (3.5개월), 2.99억원(정부출연금) - 연구과제 책임자: 박성수 철도연 선임연구원 철도연 박성수 선임연구원은 “공공안전, 철도 등 공공분야뿐 아니라 제조, 물류 등 5G 특화망 도입을 추진 중인 다양한 민간분야에도 개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철도연 한석윤 원장은 “정부의 5G 특화망 전용 시험·검증 지원 체계를 바탕으로 명품 K-철도기술 개발 및 검증에 성공할 수 있었다”라며,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실현을 위한 세계 최고의 디지털 역량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참고: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반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 개념도 및 실증시험 모습 <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반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 개념도 >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반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 실증시험 모습>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반 미션 크리티컬 서비스 실증시험 모습>

    2024-02-15

    철도연, 철도차량 대차프레임 자동평면 포지셔닝 기술 교통신기술 획득

    - 철도차량 주행장치인 대차 골격의 높낮이 조절 기술 자동화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이 중소기업지원사업으로 개발한 ’철도차량 대차프레임 자동 평면 포지셔닝 기술‘이 교통신기술(제61호, 국토교통부)로 지정됐다. 이 기술은 대차의 골격에 해당하는 대차프레임을 가공이나 조립, 치수 검사를 하기 전에 정확하게 수평면을 이루도록 자동으로 높낮이를 조절하는 기술이다. 대차는 철도차량의 주행장치로 차체를 지지해서 끄는 힘이나 제동력을 앞뒤 차량에 전달하는 핵심장치다. 대차프레임이 수평면을 정확하게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치수 검사, 기계 가공, 각종 부품 조립 작업을 진행하면 주행장치에 품질 불량이 발생하여 철도차량의 주행 성능이 저하된다. 또한, 대차프레임에 무리가 가해져 균열 등의 손상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평면을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기존에는 대차프레임을 수평면에 놓이게 하기 위해 수동 장치를 이용하여 높이 조절 작업을 반복적으로 실시했다. 숙련된 인력이 진행했지만 작업 효율성 저하, 작업자의 피로감 증가, 작업 중 낙상 사고 발생 등 다양한 문제가 계속 일어났다. 개발 기술의 핵심인 자동 평면 포지셔닝 시스템은 레이저 센서 등 첨단 정밀 기술을 이용한 맞춤형 공장 자동화 시스템으로서, 작업자의 시작 명령에 따라 대차프레임을 정확히 수평면에 자동으로 놓이게 한다. 대차프레임의 높이 측정 장치, 수평면 자동 높이 조절 장치, 각 장치를 연계하여 통합 제어하는 제어 및 통신 장치, 작업 단계를 확인하고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모니터링 장치로 이루어졌다. ※ 관련 연구과제 - 과제명 : 정반 및 자동 높이 조절 시스템을 활용한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의 평면성 확보 및 유지 기술 개발(주요사업 중소기업지원과제) · 연구기간 및 연구비 : 2023.1. ~ 2023.12. / 133백만원 · 연구책임자: 서승일 철도연 수석연구원 개발 기술을 이용하면 모니터에서 화면 터치 한 번으로 대차프레임을 빠르고 안전하게, 정확히 수평면에 놓을 수 있다. 평면 정밀도를 기존 2mm에서 0.5mm로 대폭 향상했고, 대차프레임 1개당 소요되는 평면 포지셔닝 작업 시간을 기존 120분에서 20분으로 대폭 단축했다. 또한, 자동화 및 기계화에 따라 작업자의 안전사고 위험을 제거했다. 국제 공인인증기관인 티유브이슈드(TÜV-SUD)로부터 평면정밀도 성능을 인정받았고, 한국철도학회 2023년 철도 10대 기술로 선정되는 등 기술의 우수성이 검증됐다. 이 기술은 철도연 중소기업지원사업으로 형제금속산업(주)과 협력 개발했다. 기존에 수동으로 했던 대차프레임 평면 포지셔닝 작업을 개발 기술로 대체하여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철도차량 및 부품 제조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양산 제작을 진행 중이다. 철도차량 제작 단계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단계에도 적용하기 위해 철도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기술 설명회를 계획하고 있다. 서승일 철도연 수석연구원은 “대차프레임 자동 평면 포지셔닝 기술은 주행장치의 안전 확보를 위한 기본 기술로 자동차, 에너지 발전기, 공작기계, 반도체, 항공우주 등 평면 레벨링이 필요한 타 산업 분야 등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철도연은 철도 안전 향상을 위해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철도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장 중심의 기술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붙임 : 교통신기술을 획득한 철도차량 대차프레임 자동 평면 포지셔닝 기술 이미지붙임 철도차량 대차프레임 자동 평면 포지셔닝 기술 관련 이미지1. 철도차량 주행장치의 대차프레임 평면 포지셔닝이 왜 필요할까?<철도차량 주행장치의 골격인 대차프레임><대차프레임 가공시 수평면을 이루지 못할 때 가공 불량 발생> <대차프레임에서 부품 조립시 수평면을 이루지 못할 때 조립 불량 발생><대차프레임 치수 검사시 수평면을 이루지 못할 때 측정 불량 발생>2. 기존 기술과의 비교기존 기술<수동 높이 조절 장치에 의한 수동 평면 포지셔닝 작업>개발 기술<자동 평면 포지셔닝 시스템에 의한 자동 평면 포지셔닝 작업> 3. 자동 평면 포지셔닝 시스템의 주요 장치<자동 높이 조절 장치> <제어 및 통신 장치와 모니터링 장치> <정밀 레이저 센서를 이용한 높이 측정 장치>

    2024-02-06

    철도연_인사(승진)

    ▷ 수석  철도시험인증센터 이영훈                       신덕호  신교통혁신연구소 윤혁진   미래교통물류연구소 김정현                        이경철                        박기준  차세대철도차량본부 이호용  첨단궤도토목본부 고태훈                      최일윤  스마트전기신호본부 김명룡                         이우동  기획조정본부 문진한 ▷ 책임  철도안전연구센터 김진성  신교통혁신연구소 고상원                      홍지영  미래교통물류연구소 이인묵  차세대철도차량본부 백승구                         전창성  스마트전기신호본부 박종영  철도시험인증센터 최용석  기획조정본부 진재선  경영지원본부 심정화                 ▷ 선임  철도시험인증센터 문형욱                      박병준                      오왕석                      백민철                      이택기                                      ▷ 주임  기획조정본부 황희라                 이다윤  경영지원본부 조현제이상 30명.  끝.

    2023-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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