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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상을 바꾸는
    미래교통기술 연구의 중심

    미래 철도 교통 과학기술 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혁신성장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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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사업

KRRI NEWS

  • 철도연 소식
  • 연구원 공지사항

    미활용 단독 지식재산권 소액 양도 추진(자격제한없음)

    1. 근거 :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제34조(연구개발성과의 활용) 및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무발명규정 제20조의2(지식재산권의 포기)2. 상기에 근거하여 우리 연구원 미활용 단독 지식재산권를 소액으로 양도코자 합니다. 해당 지재권에 대해 인수 의사가 있을경우 아래와 같이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1. 대상 특허 : 연구원 보유 미활용 단독지재권 142건​2. 양도 조건 : 해당되는 단독지재권 지분 소액(100만원) 인수 3. 양도 자격 : 제한사항이 없음(모든 기업/단체/기관 가능함)​4. 양도 절차 : 공문으로 해당 특허 인수의사 접수 검토후 대리인 통해 양도5. 접 수 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글로벌기술사업화실 (담당자:이강욱/031-460-5030)6. 접수 기한 : 2024.07.12.(금)까지 붙임: 대상 지재권 목록.끝.

    2024-06-28

    미활용 단독 지식재산권 소액 양도 추진

    1. 근거 :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제34조(연구개발성과의 활용) 및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무발명규정 제20조의2(지식재산권의 포기)2. 상기에 근거하여 우리 연구원 미활용 단독 지식재산권를 소액으로 양도코자 합니다. 해당 지재권에 대해 인수 의사가 있을경우 아래와 같이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1. 대상 특허 : 연구원 보유 미활용 단독지재권 142건​2. 양도 조건 : 해당되는 단독지재권 지분 소액(100만원) 인수 3. 양도 자격 : 중소기업에 한함​4. 양도 절차 : 공문으로 해당 특허 인수의사 접수 검토후 대리인 통해 양도5. 접 수 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글로벌기술사업화실 (담당자:이강욱/031-460-5030)6. 접수 기한 : 2024.06.28(금)까지 붙임: 대상 지재권 목록.끝.

    2024-06-18

  • 입찰공고

    (입찰공고) 제2024-236호 2024년 철도종합시험선로 전 구간 제초작업

    (입찰공고) 제2024-236호 2024년 철도종합시험선로 전 구간 제초작업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오송시험선운영실(☎043-249-8216, 박종찬 선임행정원)- 계약 관련: 구매자산실 (☎ 031-460-5174, 이유정 선임)□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4-07-26

    ​(재공고) 제2024-233 협궤용 궤간변환 대차 테스트 베드 구축 및 시험

    (재공고) 제2024-233 협궤용 궤간변환 대차 테스트 베드 구축 및 시험□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4-07-25

    ​(입찰공고) 제2024-235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24년~2025년 기본사업 및 자체

    (입찰공고) 제2024-235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24년~2025년 기본사업 및 자체사업 등 위탁정산 용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4-07-24

    ​(재공고) 제2024-234호 환기팬 모터 시제 제작

    (재공고) 제2024-234호 환기팬 모터 시제 제작□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4-07-24

  • 채용공고
  • 보도자료

    철도연, 이음5G 기반 철도통신기술 제시

    - 제3회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 개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7월 23일 오후 2시 서울역 그랜드센트럴에서 ’제3회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를 개최했다.철도운영기관의 철도통신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하여 철도통신 분야의 현안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는 철도연과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대전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등 총 8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철도통신기술의 연구개발 및 적용, 효율적 관리 목적으로 관련 기관 전문가들이 원활히 소통하고 협의하기 위해 2022년 구성됐다.철도통신 인프라 구축, 운영 및 유지관리 기술 공유, 철도통신 기술기준 및 표준 제정·개정, 철도통신기술의 연구개발 공동 수행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이번 회의에서 철도연은 새로운 철도통신 기술로 이음5G 특화망을 소개하고, 철도용 이음5G 표준화 및 이음5G 운영방안 등을 발표했다.또한 이음5G 구축을 위한 주파수 신청 방법과 이음5G망 운영 비용 등 철도 분야에 이음5G 도입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했다. ※ 주제 발표 - 철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음5G 철도 적용 연구 및 이음5G-R 표준 현황 (발표: 변일무 철도연 선임연구원) - 이음5G 주파수 신청 및 운영(발표: 허상범 SK오앤에스 차장)이어서, 철도통신 기술 발전을 위한 기술협의회의 역할과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기술협의회 위원장인 정락교 철도연 스마트전기신호본부장은 “철도 통신은 철도가 더 빠르고 안전해지는 밑거름이 되는 기술로서 연구기관과 운영기관이 협력하여 철도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철도통신기술협의회는 연구자와 전국 철도운영 현장의 철도통신 전문가가 함께 소통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현안을 해결하고, 미래기술을 논의하는 뜻깊은 협력 네트워크”라며, “연구개발과 철도현장의 상생이 이루어지도록 철도통신기술협의회의 활동을 활성화하겠다“고 전했다. ※참고: 1. (사진) 제3회 철도운영기관 철도통신 기술협의회 개최 모습철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음5G 철도 적용 연구 및 이음5G-R 표준 현황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는 변일무 철도연 선임연구원 철도운영기관 통신분야 기술협의회에 참석자들(오른쪽에서 세 번째 정락교 철도연 스마트전기신호본부장, 오른쪽에서 두 번째 윤용기 열차제어통신연구실장)

    2024-07-24

    철도연, 도시철도 회생에너지 재사용 시스템 인천 2호선에 상용화

    - 직류 도시철도 역사연계 회생인버터 시스템 정식 운전 시작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인천교통공사(사장 김성완), ㈜지필로스(대표이사 박가우)와 기술협력으로 개발한 ‘직류 도시철도 역사연계 회생인버터 시스템’을 인천 2호선 주안국가산단역 변전소에서 정식 운전을 시작했다. 개발 시스템은 인천 2호선 주안국가산단역 변전소에 시범 구축하여 지난 2월부터 4개월간 시운전을 실시하여 성능검증을 완료했고, 정식 운전에 들어갔다.정식 운전 개시는 철도 운영기관의 에너지 절감 및 시스템 안정화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며, 인천 2호선을 시작으로 국내 다른 철도 운영기관에서도 적극적인 도입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직류 도시철도 역사연계 회생인버터 시스템’은 직류 도시철도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재사용하는 기술이다. 도시철도 역사 내 전력계통과 연계하여 회생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회생인버터를 이용하여 도시철도 역사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전력을 변환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도시철도에서는 일반적으로 철도차량의 제동 및 내리막길 운행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재사용하기 위해 철도차량 및 운행 노선의 인프라 특성을 고려하여 회생에너지 저장장치, 회생인버터 및 회생저항기 등 회생에너지 활용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인천 2호선에서는 철도차량을 경량화하고, 회생에너지를 최대한 재사용하기 위해 차량 내 설치되는 회생 저항 장치를 없애 발생되는 모든 회생에너지를 인프라에서 처리하도록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하지만, 인프라에 설치된 회생에너지 활용장치는 처리장치의 용량 및 상호 간의 최적 제어 등 효율적인 운영에 한계가 있어 회생에너지 재사용이 저조하고, 가선 전압의 상승 등 시스템 안정성에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철도연은 인천 2호선을 대상으로 ‘직류 도시철도 역사연계 회생인버터 시스템’의 계통연계기술, 최적 용량 선정 및 운영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지필로스에 기술을 이전했다. 특히, 차량 제동 위치에 기반하여 동작하는 회생인버터 최적 알고리즘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결과 기존 대비 최대 62.6%의 에너지 활용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했다. ㈜지필로스는 이전받은 기술을 이용하여 회생인버터의 모듈화(100kW 단위), 저압배전계통 연계 기술 적용, 저압 전력변환소자 사용 및 95% 이상 효율 향상을 통해 실제 운영노선에 적용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경제성을 가진 회생인버터를 제작 및 설치했다. 인천교통공사는 시스템의 최적 운영 지원 및 운영에 따른 에너지 절감 및 시스템 안정성 효과를 분석했다.※ 관련 연구과제 - 과제명 : 가상화기반 에너지 통합형 철도역사 스마트 운영기술 개발 (연구기간: 2021. 1. ~ 2026. 12. / 연구책임자 : 정호성 철도연 수석연구원)현재, 인천 2호선 주안국가산단변전소 내에 설치된 ‘직류 도시철도 역사연계 회생인버터 시스템’은 시운전을 통해 하루 평균 800kWh(주중 기준) 이상의 회생에너지를 재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검증했다. 연구책임자인 정호성 철도연 수석연구원은 “국내의 다양한 직류 도시철도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으며, 운영기관의 에너지 절감 및 시스템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이다”며, “정식 운전으로 축적되는 운영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스템 최적화 및 경제성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향후 운영노선 확대 등 상용화 가능한 최적의 시스템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인천교통공사 김성완 사장은 “이번에 도입한 ‘직류 도시철도 역사연계 회생인버터 시스템’ 기술은 기존의 회생에너지 활용장치와의 최적 연계를 통해 시스템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며, 철도 운영기관의 탄소중립을 위한 효과적인 에너지 절감 수단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철도 운영기관이 필요로 하는 기술개발과 개발기술을 중소기업으로 이전하여 상용화한 성공 사례”라며, “앞으로도 철도운영기관과의 공동연구 확대 등 철도현장의 애로기술을 해결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명품 K-철도 기술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참고자료 : 직류 도시철도 역사연계 회생인버터 시스템(사진) 직류 도시철도 역사연계 회생인버터 시스템(사진) ※사진설명 : 인천 2호선 주안국가산단역 변전소에 설치된 철도연이 기술개발하여 사용화한 직류 도시철도 역사연계 회생인버터 시스템

    2024-07-02

    철도연, 철도차량 유지보수 교육에 디지털 블록 증강현실 적용

    - 철도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 블록 증강현실 시연회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부산교통공사(사장 이병진)와 철도차량 운영기관의 유지보수·교육을 위해 개발한 ‘디지털 블록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시범운영을 위한 시연회를 25일 부산교통공사에서 개최했다. 디지털 블록 증강현실 기술은 철도용품의 개발, 제작 및 활용 과정에서 상호호환 및 분해·결합·통합 등 철도용품의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전환 기술이다. 철도연은 철도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해 2021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철도 디지털 엔지니어링과 디지털 블록을 위한 플랫폼(이하 TROSAR 플랫폼, TRain Open Software ARchitecture)’을 개발 중이다.이번 시연회로 철도차량 운영 현장에서 TROSAR 플랫폼의 적용성과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검토한 AR 콘텐츠의 활용성과 세부 적용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철도연과 부산교통공사는 개발한 철도 가상환경기술(Trosar CyberSpace)을 철도차량 유지보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시범 적용할 예정이다.연구책임자인 철도연 온정근 책임연구원은 “철도 가상환경기술 적용으로 철도용품의 개발에서부터 제작, 활용, 유지보수 전 단계에서 국내 철도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이병진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고도화되는 미래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철도차량 유지보수 전문가 양성이 필요한 시점에서 디지털 블록 증강현실 기술 개발은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부산교통공사를 비롯한 철도 운영기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철도연과 협력하여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철도산업은 영세 중소기업이 대부분으로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디지털 전환은 어려운 실정이며, 정부 및 공공기관의 도움이 절실한 환경”이라며, “중소기업이 보유 기술을 최소 비용으로 손쉽게 디지털 전환을 이룰 수 있는 TROSAR 플랫폼 기술 개발과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참고: 1. Trosar CyberSpace 개발 현황 2. 디지털 블록 증강현실 시범운영을 위한 시연회 모습참고 1 철도 가상환경기술(Trosar CyberSpace) 개발 현황철도 가상환경기술(Trosar CyberSpace) 소개철도장치 디지털 블록 증강현실 콘텐츠 사례참고 2 디지털 블록 증강현실 시연회 모습※사진설명: 25일, 철도연은 부산교통공사 회의실에서 철도차량 운영기관의 유지보수·교육을 위해 개발한 디지털 블록 증강현실 시연회를 개최했다

    2024-06-26

    철도연, UNESCAP과 아시아 태평양 도시의 포용적 교통정책 세미나

    - S-BRT 등 다양한 공공 교통기술 협력 확대 제안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이하 UNESCAP)와 공동으로 지난 18~19일 양일간, 방콕 United Nations Conference Center에서 ‘아시아 태평양 도시의 포용적 교통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말레이시아, 몽골, 파키스탄, 필리핀, 파푸아뉴기니, 캄보디아, 스리랑카, 조지아, 라오스, 몰디브, 아제르바이잔 등 아시아 13개국 정부 관계자 및 아시아개발은행(ADB), 국제교통포럼(ITF) 등 국제기구, 기업 등 50여 명의 교통전문가가 참석했다.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 어린이 등 사회적 교통약자를 위한 아시아 국가의 포용적 교통정책 사례를 공유하고, 활용 가능한 교통 및 ICT 기술 등 향후 아시아 국가에서 포용적 교통정책 추진을 위한 기준 및 방안을 논의했다. 철도연은 포용적 교통정책에 활용이 가능한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Super Bus Rapid Transit) 교통기술’을 소개했다. 이준 철도연 철도정책연구실장이 버스의 통행을 일반 차량과 분리하여 정시성과 수송량을 높이는 S-BRT 기술과 수평 승하차로 교통약자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저상버스 차량 활용을 제안했다. 웨이민 렌(Weimin Ren) UNESCAP 교통국장은 “도시화에 따라 발전한 교통 인프라는 사회 구성원에게 다양한 기회와 경제적 풍요를 제공했지만, 그 분배가 구성원 모두에게 공정하지는 않았다”며,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에게 평등한 이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포용적 교통정책을 회원국이 함께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권용장 철도연 미래교통물류연구소장은 “교통 인프라는 한국 경제의 빠른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최근에는 사회적 교통약자를 포용하는 교통 인프라 구축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통 인프라 구축에 함께 노력하고, 철도연의 다양한 공공 교통기술 협력 확대”를 제안했다.※붙임: 세미나 사진※사진설명 : 6월 18~19일 방콕 United Nations Conference Center에서 철도연과 UNESCAP이 공동 개최한 ‘아시아 태평양 도시의 포용적 교통정책 세미나’※사진설명 : 6월 18~19일 방콕 United Nations Conference Center에서 철도연과 UNESCAP이 공동 개최한 ‘아시아 태평양 도시의 포용적 교통정책 세미나’에 참석한 참가자들※사진설명 : 권용장 철도연 미래교통물류연구소장이 6월 18~19일 방콕 United Nations Conference Center에서 철도연과 UNESCAP이 공동 개최한 ‘아시아 태평양 도시의 포용적 교통정책 세미나’에서 발제를 하고 있다. ※사진설명 : 이준 철도연 철도정책연구실장이 6월 18~19일 방콕 United Nations Conference Center에서 철도연과 UNESCAP이 공동 개최한 ‘아시아 태평양 도시의 포용적 교통정책 세미나’에서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Super Bus Rapid Transit) 교통기술’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2024-06-25

News Letter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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