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연구사업
KRRI NEWS
- 철도연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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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공지사항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후보자 모집
2024-07-24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 원장 초빙2024-07-02
미활용 단독 지식재산권 소액 양도 추진(자격제한없음)1. 근거 :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제34조(연구개발성과의 활용) 및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무발명규정 제20조의2(지식재산권의 포기)2. 상기에 근거하여 우리 연구원 미활용 단독 지식재산권를 소액으로 양도코자 합니다. 해당 지재권에 대해 인수 의사가 있을경우 아래와 같이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1. 대상 특허 : 연구원 보유 미활용 단독지재권 142건2. 양도 조건 : 해당되는 단독지재권 지분 소액(100만원) 인수 3. 양도 자격 : 제한사항이 없음(모든 기업/단체/기관 가능함)4. 양도 절차 : 공문으로 해당 특허 인수의사 접수 검토후 대리인 통해 양도5. 접 수 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글로벌기술사업화실 (담당자:이강욱/031-460-5030)6. 접수 기한 : 2024.07.12.(금)까지 붙임: 대상 지재권 목록.끝.
2024-06-28
미활용 단독 지식재산권 소액 양도 추진1. 근거 :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제34조(연구개발성과의 활용) 및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무발명규정 제20조의2(지식재산권의 포기)2. 상기에 근거하여 우리 연구원 미활용 단독 지식재산권를 소액으로 양도코자 합니다. 해당 지재권에 대해 인수 의사가 있을경우 아래와 같이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1. 대상 특허 : 연구원 보유 미활용 단독지재권 142건2. 양도 조건 : 해당되는 단독지재권 지분 소액(100만원) 인수 3. 양도 자격 : 중소기업에 한함4. 양도 절차 : 공문으로 해당 특허 인수의사 접수 검토후 대리인 통해 양도5. 접 수 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글로벌기술사업화실 (담당자:이강욱/031-460-5030)6. 접수 기한 : 2024.06.28(금)까지 붙임: 대상 지재권 목록.끝.
2024-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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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공고
(입찰공고) 제2024-328 열적 효과와 불평형 진동을 고려한 구름베어링-회전축 시스템
(입찰공고) 제2024-328 열적 효과와 불평형 진동을 고려한 구름베어링-회전축 시스템의 피로수명 예측 해석 기법 개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4-10-02
(입찰공고) 제2024-327호 축소시험차량을 대상으로 한 제동장치 제작(입찰공고) 제2024-327호 축소시험차량을 대상으로 한 제동장치 제작□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입찰공고문에 기재된 담당자에게 연락바랍니다.
2024-10-02
(재공고) 제2024-325호 370kph급 고속대차 시험용 롤러모듈 샤프트 및 베어링교체(재공고) 제2024-325호 370kph급 고속대차 시험용 롤러모듈 샤프트 및 베어링 교체 조립□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입찰공고문에 기재된 담당자에게 연락바랍니다.
2024-09-30
(재공고) 제2024-324호 터널용 고무차륜 수평식분기기 개발을 위한 시험선 선로전환기(재공고) 제2024-324호 터널용 고무차륜 수평식분기기 개발을 위한 시험선 선로전환기 구매 및 설치 용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4-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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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공고
2024년도 하반기 비정규직 채용(위촉직원, 박사후연수연구원)
2024-09-19
2024년 정규직 채용(연구직·행정직) 채용채용정보시스템 바로가기(Click)
2024-06-03
2024년도 상반기 2차 비정규직 채용(박사후연수연구원, 위촉직원)2024-05-22
2024년 상반기 비정규직 채용(기관장 비서 등)2024-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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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철도연, 영국 네트워크 레일과 기술협력 협약
- 공동 연구 및 기술교류 협력 활성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9월 25일, 세계 최대 철도박람회(InnoTrans 2024)가 열리고 있는 독일 베를린에서 영국 네트워크 레일과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를 위한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영국 네트워크 레일은 영국의 철도시설 소유, 건설, 관리, 유지보수를 맡고 있는 교통부 산하 철도인프라 관리기관이다.이번 기술협력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공동연구 및 기술협력, 인력교류, 교육프로그램 운영, 기술세미나 개최 등 기술교류를 진행하기로 했다. 철도 안전성, 기후변화 및 환경,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화 등 양 기관의 관심 주제를 발굴하여 공동연구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공동연구 도출을 위해 진행한 기술교류회에서는 극한 기후에 대비하는 철도인프라 기술,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 철도인프라 건축정보모델(BIM)을 활용한 산사태 및 노반 불안정성 평가 기법, 드론을 이용한 철도 구조물 점검 기술 등 3가지 주제를 논의했다. 양 기관이 각각의 주제에 대한 연구 현황과 향후 연구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희망하는 협력 분야와 가능한 범위 등 정보를 공유했다.한편, 철도연은 영국철도표준안전위원회(RSSB)와도 만나 철도안전관리 시스템, 사고조사 및 통계, 안전기술 적용사례, 데이터 기반 스마트 철도안전관리 등 연구개발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사공 명 철도연 연구전략본부장은 “이번 네트워크 레일과 기술교류회는 양 기관의 기술력과 경험, 희망 협력 분야 등을 공유하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한·영 국제공동연구 등으로 발전시켜 기술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참고: (사진) 철도연-(영)네트워크 레일 기술협력 협약 체결 및 기술교류회 모습참고 1 사진 자료9월 25일(현지 시각) 철도연은 독일 베를린에서 영국 네트워크 레일과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왼쪽 가운데 사공 명 철도연 연구전략본부장, 오른쪽 가운데 로버트 암포마 (영)네트워크 레일 CTO)
2024-09-26
철도연, 세계 최대 철도박람회에서 K-철도기술 빛내- 하이퍼튜브·수소열차·레일자동 검측시스템 등 최신기술 선보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국제 철도차량·수송기술 박람회(InnoTrans 2024)’에 참가하여 혁신적인 K-철도기술을 알리고, 선진 철도기관과 교류했다. 시속 1,200km로 달리는 하이퍼튜브,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수소열차 등 신교통 시스템을 비롯해 위급한 상황에서 지하 및 터널 구간의 승객의 대피를 돕는 피난 안내 로봇, 레일의 마모상태를 자동으로 검측하는 시스템 등 철도기술을 세계적 수준의 K-철도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철도차량 연결 부분의 소음을 줄이는 차량 연결막, 온도·압력 센서를 장착하여 유지보수를 실시간 관리하는 경전철 타이어, 내구성이 뛰어난 경전철 제어통신장비, 친환경 플라스틱 침목 등 다양한 부품 및 소재 신기술도 소개했다. 철도연은 세계 각국의 철도전문가들과 최근 철도 및 대중교통 기술의 트렌드와 선진 철도기술을 교류하고, K-철도기술의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을 타진했다.관람객들은 특히, 시속 1,000km 이상으로 달리는 초고속 하이퍼튜브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수소열차 등 미래 교통시스템과 새로운 에너지원 탄소 중립 기술에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압력과 온도 센서로 타이어의 상태를 실시간 관리하여 유지보수 효율성을 높인 경전철 타이어가 해외 경전철 제작사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한편, 철도연은 24일부터 27일까지 박람회 동안 오전 오후 두 차례 철도연 유튜브(https://www.youtube.com/@KRRI/streams)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기술 분야별 철도연 전문가들이 각국 기업들이 선보이고 있는 최신 기술과 동향을 생생하게 전달할 계획이다. InnoTrans는 세계 최대의 격년제 철도교통 박람회로 철도 운송 및 모빌리티 분야의 최신 기술을 선보이는 글로벌 플랫폼이다. 철도차량, 인프라, 대중교통, 인테리어 및 터널 건설, 안전 등 교통 신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어 전 세계 철도전문가들의 정보교환과 비즈니스가 이루어진다. 이번 박람회에는 60개국, 2,900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하고, 150개국 16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사전 등록을 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혁신적인 명품 K-철도기술을 세계에 알리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기회였다”며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가 만족하는 철도교통 기술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전했다.※참고: (사진) InnoTrans 2024에 참가한 철도연참고 1 사진 자료9월 24~27일 나흘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철도차량·수송기술 박람회(InnoTrans 2024)에서 철도연 부스를 찾은 관람객에게 이창영 철도연 하이퍼튜브연구실장이 초경량 차체기술 등 하이퍼튜브 기술과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김재훈 철도연 책임연구원이 온도와 압력센서를 장착하여 유지보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경전철 타이어를 소개하고 있다.김정태 철도연 수석연구원이 내구성이 뛰어난 경전철 제어장치를 소개하고 있다.철도연은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되는 국제철도차량·수송기술 박람회(InnoTrans 2024)에서 이창영 철도연 하이퍼튜브 연구실장이 철도연 유튜브라이브 방송으로 뮌헨대학의 하이퍼튜브 연구동향을 인터뷰하고 있다.
2024-09-25
철도연, 독일 철도교통연구센터와 기술교류회 개최- 공동연구 현황 공유·협력 연구 확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9월 23일 오후 3시(현지 시각) 베를린 소재 독일연방 디지털교통부회의실에서 독일철도교통연구센터(Deutsche Zentrum für Schienenverkehrsforschung, 이하 DZSF)와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 양 기관 20여 명의 연구진이 참석하여 진행 중인 공동연구 현황과 향후 협력 연구 활성화 방안을 협의했다. DZSF는 독일연방 디지털교통부 및 연방 철도청 산하의 과학기술 연구기관으로 드레스덴과 본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철도연은 ‘주요 연구현황 및 향후 중점 연구 방향’에 이어 ‘하이퍼튜브 초경량차체 개발’과 ‘극한 기후 대비를 위한 철도 인프라 기술’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또한, 양 기관이 지난해 시작하여 내년 2025년까지 공동으로 수행할 ‘철도 운행 데이터 기반 저소음 선로 운영연구’의 진행현황과 계획을 공유했다. DZSF는 철도 인프라의 디지털화 및 예측 유지보수 연구개발 현황, 철도차량 기술 연구개발 과제 등을 발표했다.특히, 현재 진행 중인 인공지능(AI) 기술의 규제, 디지털 트윈, 데이터의 정의 및 확보 방안 등 디지털 철도에 대한 다양한 연구 내용을 소개했다. 이번 기술교류회는 내년도 공동연구 발굴과 국제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시작으로, 양 기관은 협력 연구 분야에 철도 각 분야의 디지털화 및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데이터를 활용한 철도 인프라 유지보수 기술 개발, 철도시스템, 탄소 중립 기술 개발 등에 많은 관심을 공유했다. 철도연은 이상기후, 탄소 중립, 고속화 디지털화 등 미래 철도기술에 대한 공동연구를 제안했다.사공 명 철도연 연구전략본부장은 “양 기관의 연구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분야를 구체화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철도선진국 독일의 연방정부 산하 연구기관인 DZSF와 공동연구 등 국제협력 활성화 등으로 K-철도기술의 세계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참고: 철도연과 독일철도교통연구센터(DZSF)와 기술교류회 모습참고 1 사진 자료철도연은 9월 23일 오후 3시(현지 시각) 베를린 소재 독일연방 디지털교통부 회의실에서 독일연방 철도청 산하 독일철도교통연구센터(DZSF)와 진행 중인 공동연구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연구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 (협력 연구를 제안하고 있는 사공 명 철도연 연구전략본부장)9월 23일 오후 3시(현지 시각) 독일연방 디지털교통부 회의실에서 독일연방 디지털교통부 및 철도청 산하 독일철도교통연구센터(DZSF)와의 기술교류회에서 정우태 철도연 책임연구원이 DZSF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철도 운행 데이터 기반 저소음 선로 운영연구’의 진행 경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09-24
철도연, 액화수소 기반 철도기관차 핵심기술 개발- 철도기관차 추진인버터 제어기술·하이브리드 추진기술·액화수소저장 및 기화장치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액화수소 기관차용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개발 기술의 조합시험을 진행한다.개발된 액화수소 핵심기술은 철도 기관차의 추진인버터 제어기술, 하이브리드 추진기술, 액화수소 저장 기술과 기화 장치이다. 철도 기관차 추진인버터 제어기술은 지금까지 수입에 의존하던 것을 국산화한 것이다. 기관차 7천 대에 해당하는 추진기술로 기존 기술을 대체할 수 있는 추진제어장치 기술이다. 390kW 모터를 1개의 인버터로 1개의 모터를 제어하는 방식(1C1M)으로 개발했다. 현재 견인력 및 가속력을 시험 중이며, 10월에 시험인증을 수행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 추진기술은 연료전지, 직류 전압을 변환하는 장치(이하 DC-DC 컨버터)와 배터리팩으로 이루어져 인버터에 전원을 공급한다. 세계 최초로 대용량 병렬 제어 구조이고, 연료전지 400kW, 배터리팩 300kW, DC-DC 컨버터 600kW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견인력 시험, 부하변동 시험, 컨버터 고장대체 시험, 가혹한 동작 조건에서 다양한 시퀀스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액화수소 저장 기술과 기화장치는 –253℃의 액화수소를 저장 용기에 저장하고, 고효율로 기화할 수 있는 장치이다. 연료전지에서 수소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인 영상 이상의 수소온도 제어 및 17bar까지 압력 제어가 가능하도록 기화장치가 설계됐다.현재 국내는 액화수소를 사용하기 위한 세부 법령이 부재한 상태로 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진행이 필요하다. 진행 중인 연구개발은 2021년 12월부터 샌드박스를 준비하여 2023년 7월 정부 승인을 받았고, 2단계 안전관리계획으로 가스안전공사 및 산업부 승인을 받았다. 이후 공인 시험절차와 안전관리계획 승인에 따라 액화수소 기관차용 핵심기술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액화수소 저장 용기부터 연료전지, DC-DC 컨버터, 추진인버터, 부하기까지의 조합시험을 11월 중 수행할 예정이다.연구책임자인 김길동 철도연 박사는 “70kg급 액화수소 저장탱크, 380kW급 연료전지로 이루어진 모듈 6개를 기관차에 탑재하면 2.7MW급 상용 디젤기관차의 추진기술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개발된 핵심기술이 수소기관차 및 액화수소 트램 등에 탑재될 수 있도록 실용화 연구개발사업 확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액화수소 기관차는 디젤기관차를 대체할 시스템으로 장거리 노선에 강점이 있다”며, “기후변화 변화를 위한 다양한 K-철도기술 개발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참고 자료 : 수소공급 및 연료전지 시스템 사진참고 1 수소공급 및 연료전지 시스템 실험 모습※사진설명 : 철도연 김길동 박사 ‘액화수소 핵심기술개발’ 연구팀이 충남 당진 ㈜패리티 공장에서 380kW 연료전지 동작 시험을 하고 있다.
2024-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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