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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상을 바꾸는
    미래교통기술 연구의 중심

    미래 철도 교통 과학기술 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혁신성장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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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연구사업

KRRI NEWS

  • 철도연 소식
  • 연구원 공지사항

    2024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 지원사업」​ 기술수요조사 안내

    2024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 지원사업」기술수요조사 안내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은 철도 유관기관(기술수요기관)과 연계한 중소⋅중견기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관련 기업의 기술력 향상 등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 지원사업」 관련 기술수요조사를 시행합니다. 우리 연구원의 연구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철도 유관기관(기술수요기관)은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2023. 10. 30.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1. 사업명○ 2023년 철도 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 지원사업   2. 사업목적○ 기술수요기관과 연계하여 우수한 품질의 철도부품을 개발함으로써 개발제품의 사업화 및 중소기업의 기술력 향상, 개발 의욕 고취   3. 사업형태○ 철도유관기관에서 신규개발이 필요한 부품 등을 검토하여 기술개발과제 발굴 및 우리연구원으로 개발 제안- (유형1) 철도 건설·운영기관이 철도노선의 운영 및 유지관리를 위해 구매하는 제품(소재·부품·장비) 중 단종 예상 제품 또는 특정국가가 독점하는 수입품 개발- (유형2) 국내 철도 완성차량 제작사가 완성차량의 제작을 위해 수입하는 핵심 소재·부품·장비 등의 국산화 개발- (유형3) 국내 신호·통신·전력·인프라 제작사가 철도 주요 완제품 제작을 위해 수입하는 핵심 소재·부품·장비 등의 국산화 개발○ 최종 선정된 연구과제는 철도(연)과 참여기업(중소·중견기업)이 공동으로 수행하고, 제품개발에 성공하면 철도 유관기관에서 실용화 추진○ 기관별 역할분담구 분역 할한국철도기술연구원기술수요조사, 참여기업 공모 및 선정과제수행 (과제책임자 선임 및 참여연구인력 지원)개발목표사양 및 인터페이스 사양의 설정·관리개발품의 성능해석 및 검증시험, 각종 인증 획득연구과제 성과점검, 성과확산, 각종 홍보철도유관기관개발대상 과제제안 (RFP초안 제출)개발품의 현장설치시험*, 현차시험** 및 인터페이스 시험*** 등 지원개발품의 실용화 추진참여기업(중소·중견기업)개발품(시작품)의 설계·제작각종 검증시험 지원, 개발기술의 실용화 (우리연구원과의 기술실시계약 체결 및 기술료 납부)* 철도 건설·운영기관의 운영노선 등에서 개발품을 설치·실시하는 현장 검증시험** 철도 완성차량 제작사의 공장구내 또는 기타 시험선 등에서 개발품이 설치된 완성차에 대한 정적 또는 동적 시험*** 개발부품의 성능확인, 기존부품과의 호환성 검증 등을 위한 시험   4. 수요조사(과제제안) 대상○ 유관기관에서 사용 중인 소재·부품·장비 중 단종품의 대체품 개발○ 특정국가가 독점하는 수입품의 국산화 개발○ 기존 소재·부품·장비의 성능 향상○ 철도시스템의 성능향상, 유지보수성 향상, 운영효율 증대를 위한 신규 소재·부품·장비의 개발 등   5. 과제제안 규모○ 과제 수: O 건○ 과제예산: 직접비 기준 1.2억원/년 이내 (1차년도는 1억원 내외)* 상기 예산은 연구수행기관(철도연, 참여기업)에서 집행○ 과제기간: 2년 이내 (현장설치시험 또는 현차시험 기간 포함)* 과제기간이 2년을 초과하는 경우 필요성 등을 상세히 제시○ 수요조사 기한: 2023년 11월 17일(금)   6. 추진 절차(안)1~2단계   ~‘23.11.17.⇒‘23.11월⇒‘23.12월① 철도유관기관 제안과제 접수② 제안과제 심의/선정(철도연 책임자 선정)(1단계 평가)③ 참여기업 공모/선정 (최종RFP 확정)(2단계평가)             ⇓3단계   ‘24.2월~⇐‘24.1월⇐‘24.1월⑥ 과제 수행 및 성과 도출⑤ 과제계획서 심의 및 추진과제 선정(3단계 평가)④ 과제계획서 작성 (철도연, 유관기관, 참여기업)* 최종 과제 선정을 위한 평가는 3단계로 이루어지며, 모든 단계별 평가는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공정하게 시행 예정이며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7. 예산분담철도(연)철도유관기관참여기업직접비+인건비+간접비 부담-철도(연) 직접비의10%~20%(현금기준, 현물불가)* 철도유관기관은 별도의 연구비 부담은 없으며, 현장설치시험 또는 현차시험 등을 지원* 참여기업부담금 : 철도(연) 직접비의 10%~20%(현금기준, 현물 불가) (年매출 100억 미만: 10%, 年매출 100억 이상: 15%, 중견기업: 20%)   8. 기술실시 및 실용화 추진○ 제품 개발 후 철도(연)과 참여기업 간 기술실시계약 체결○ 철도유관기관은 연구개발 성공시 해당 개발품의 실용화 추진   9. 신청방법○ 붙임의 기술수요조사서(과제제안) 작성 후 이메일 제출(2023.11.17. 까지)- 제출: krrisme@krri.re.kr- 문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산업지원실 (T.031-460-5073, 5740)     붙임: 2024 철도유관기관 연계 중기지원사업 기술 수요조사 안내

    2023-10-30

    2024년 「철도 및 유관분야 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사업」​ 사전 기술수요조사

    2024년 「철도⋅유관분야 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사업」사전 기술수요조사 안내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SOS1379 기업공감원스톱지원을 신청한 중소⋅중견 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철도·유관분야 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사업」 관련 사전 기술수요조사를 시행합니다. 우리 연구원의 연구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은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2023. 10. 30.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1. 사업명○ 2024년 철도·유관분야 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사업 2. 사업목적○ 철도 또는 유관분야 중소·중견기업의 제품개발·생산 현장의 애로기술 해결을 위하여 중소·중견기업과 공동연구수행 및 이를 통한 애로기술 해결 ○ 철도연 기술이전과 연계하여 이전기술에 대한 R&D를 통해 상용화 촉진 3. 신청분야○ Track 1 (제품개발·생산 현장의 애로기술 해결 지원)- 산업체 생산현장 등에서 발생하는 애로기술 해결 지원- 신제품 개발 또는 시제품 제작 기술 지원- 현장적용시험 및 관련 신뢰성 평가, 시험·인증 획득 지원- 기타 중소·중견기업의 애로기술 해결 지원 등 ○ Track 2 (철도연 중소기업지원사업을 통한 이전기술의 사업화 촉진지원)- 우리 연구원의 중소기업지원과제를 통해 이전받은 기술의 사업화를 위한 현장적용시험 또는 인증 획득 지원 등 4. 신청자격○ 기업공감원스톱지원센터(www.sos1379.go.kr)로 기술지원 신청한 철도 또는 유관분야 중소·중견기업* ○ 우리 연구원의 중소기업지원과제를 통해 우리 연구원과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된 중소·중견기업* * 중소기업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기업* 중견기업 : 중견기업성장촉진및경쟁력강화에관한특별법 제2조에 따른 기업 ○ 신청 대상 철도제품(기술)은 기술준비도(TRL)* 3단계 이상으로 한정함* 기술준비도(TRL): 개발기술의 기술적 성숙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객관적 지표로 각 단계별 내용은 <첨부> 참조 5. 사업규모○ 과제 수: O 건○ 과제예산: 과제당 50~70백만원 내외 (직접비 기준)○ 참여기업 부담금(현금만 가능)- 중소기업: 철도연 분담 직접비의 10~15% (최근 결산서 기준 연매출 100억 이상 15%, 100억 미만 10%)- 중견기업: 철도연 분담 직접비의 20%○ 과제 수, 과제당 금액은 연구내용, 선정 과제 수, 예산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6. 과제기간○ 과제(기업참여) 기간: 협약일 ~ 2024년 12월 31일 7. 과제 수행 및 관리○ 과제 수행 및 관리는 철도연의 주요사업관리규정에 따라 이루어짐○ 기업부담금은 직접비로만 사용되며, 별도의 정산 및 환급절차 없음○ 기업부담금을 포함한 모든 과제비는 철도연 연구책임자가 철도연 내부절차에 따라 집행하며, 참여기업에 대한 현금 지원 및 구매발주가 불가함○ 참여기업에 대한 인건비 및 간접비 지원은 없음○ 참여 주체별 역할분담구 분역 할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과제수행 (연구책임자 선임 및 참여연구인력 지원)- 개발목표사양 및 인터페이스 사양의 설정·관리- 개발품의 성능해석 및 검증시험, 각종 인증 획득- 연구과제 성과점검, 성과확산, 각종 홍보참여기업(중소·중견기업)- 개발품(시작품)의 설계·제작- 검증시험 지원, 개발기술의 실용화 (철도연과의 기술실시계약 체결 및 기술료 납부) 8.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신청기간 : 2023.10.30(월) ~ 2023.11.17(금)○ 사전 기술수요조사 관련 제출서류 ① 사전 기술수요조사서(붙임 1 양식) ② 확약서(붙임 2 양식에 서명) ③ 청렴서약서(붙임 3 양식에 서명) ④ 기업부담금 납부 확약서(붙임 4 양식에 서명) ⑤ 신용상태 조회 동의서(붙임 5 양식에 서명) ⑥ 사업자등록증 1부 ⑦ 최근 3년간 표준재무제표증명 각 1부(국세청 홈택스) ⑧ 국세‧지방세 완납 증명서 각 1부 ⑨ 제안 제품(기술)에 대한 기술지원 신청 자격 증빙 - (Track 1의 경우) SOS1379 기술지원신청 관련 증빙서류 1부 - (Track 2의 경우) 기술이전 협약서 등 증빙서류 1부 ○ 신청방법: 제출서류 작성 후 공문과 함께 이메일 제출 (krrisme@krri.re.kr)○ 문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산업지원실 (T. 031-460-5740, 5073) 붙임: 2024 중기지원 및 육성사업 기술수요조사 공고문

    2023-10-30

    [알림] '2023 철도인공지능 현재와 미래 세미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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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0-26

  • 입찰공고

    ​(재공고) 제2023-424호 변압기용 전자식 탭절환 변환장치 단체표준(안) 개발 및 제

    (재공고) 제2023-424호 변압기용 전자식 탭절환 변환장치 단체표준(안) 개발 및 제안□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3-11-10

    ​(공고) 제2023-422호 변압기용 전자식 탭절환 변환장치 단체표준(안) 개발 및 제안

    (공고) 제2023-422호 변압기용 전자식 탭절환 변환장치 단체표준(안) 개발 및 제안□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3-11-02

    ​(재공고) 제2023-421호 공기제동시험시 발생 마찰분진 측정을 위한 복합센서 구입

    (재공고) 제2023-421호 공기제동시험시 발생 마찰분진 측정을 위한 복합센서 구입□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3-10-19

    (재)제2023-419호 클라우드 기반 연동장치 시작품 운용을 위한 고신뢰 실시간 운영체제

    (재공고) 제2023-419호 클라우드 기반 연동장치 시작품 운용을 위한 고신뢰 실시간 운영체제 임차(1년)□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031-460-5463 김성진 선임)- 안전보건수준평가 관련: 안전관리실 (☎ 031-460-5299 박혜림 주임)- 계약 관련: 구매자산실 (☎ 031-460-5449, 박주영 선임)□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3-10-10

  • 채용공고
  • 보도자료

    철도연, 레일의 실시간 데이터로 안전관리한다

    - 인천 1호선에 무선통신 기반 장대레일 실시간 모니터링 장기계측 시스템 구축 - 겨울 한파 속, 안전한 열차 운행을 위해 레일은 어떤 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인천교통공사와 공동으로 인천도시철도 1호선에 ‘무선통신 기반 장대레일 실시간 모니터링 장기계측 시스템’을 구축했다.  장대레일 실시간 모니터링 장기계측 시스템은 레일의 온도 및 대기의 온도와 습도, 레일에 가해지는 윤중과 가속도 등 궤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궤도의 오랜 거동 상태를 실시간 감시할 수 있도록 계측 데이터 자동 추출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해당 구간의 데이터 변화 추이를 일, 월, 년 단위로 확인 및 관리하고 있다. 열차가 다니는 길인 레일은 온도와 하중에 민감하다. 특히, 승객의 승차감 증대와 열차의 고속화를 위해 이음매가 없는 길이 200m 이상의 장대레일에서는 극심한 온도 차이로 인한 내부응력 변화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영상 40도 이상의 폭염에서는 레일이 평소보다 늘어나면서 자칫 휘거나 솟아오르는 레일 장출이 발생할 수 있고, 추운 겨울에는 레일이 수축하면서 끊어지는 레일 절손 등이 일어날 수 있다. 레일의 변형이 생기면 열차 탈선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열차 운행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레일 거동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개발된 장대레일 실시간 모니터링 장기계측 시스템은 현장에서 실시간 계측한 정보를 무선통신망으로 클라우드 웹서버에 데이터를 전달하면 컴퓨터나 휴대용 태블릿으로 손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게 구축했다. 레일온도 및 대기의 온도와 습도를 측정하는 통신망은 측정 위치에 설치된 단말노드끼리 서로 연결하여 정보를 주고받는 메시(Mesh) 방식의 멀티홉(Multi-hop) 무선통신망을 활용한다.  이 방식은 측정범위가 넓고, 네트워크 연결지점인 일부 노드에 신호 단절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노드에 연결할 수 있어 안정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열차 운행에 따른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기존 철도현장에서 사용 중인 레일온도 측정은 무선통신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전원공급 가능 장소 중심의 측정에 따른 케이블 설치의 번거로움과 작업시간 증가, 케이블 길이 증가에 따른 노이즈 발생 등 제기되었던 문제들을 해소했다. 또한, 측정 장비를 최소화해 레일의 상태를 간편하게 계측하고,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측정하지 않더라고 원격으로 데이터를 실시간 장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한편, 지하철도 구간은 레일의 온도변화가 작다고 예측하지만, 외기에 노출되기 쉬운 환기구는 부분적으로 온도변화가 크다. 모니터링 결과, 지하터널에서 환기구와 터널 중앙 부분의 레일온도 차이는 여름보다 겨울이 큰 것으로 나타나 겨울철 대비가 더 필요하다. 5월부터 11월까지 계측한 레일 온도 데이터에 따르면 인천지하철은 주기적인 환기설비 가동으로 9월 최고온도는 28.9℃로 터널 중앙부분과 0.73℃ 차이가 있었고, 최저온도는 3.25℃로 터널 중앙부분과 11.8℃ 이상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 ※ 관련 연구과제  - 과제명 : 레일 상시 진단을 통한 수명 연장 기술 개발(PK2303B1) - 연구기간 : 2021.01.01.~2023.12.31. (연구책임자 : 여인호 수석연구원) 연구책임자인 여인호 철도연 수석연구원은 “계속해서 장대레일 실시간 모니터링 장기계측 시스템으로 레일 온도와 궤도 거동 간의 상관관계를 정립하여, 레일 절손을 사전에 대응하는 방법과 레일 유지보수 의사결정 기술도 확대 연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성완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철도현장의 다양한 현안을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으로 해결하겠다”고 전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레일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데이터 기반의 즉각적인 현장 유지보수 대응 방안 시스템”이라며, “도시철도뿐만 아니라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까지 연구를 확대하여 더욱 안전한 철도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참고 : 장대레일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관련 구성도 및 현장 설치 모습 참고 1 장대레일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관련 그림  <메시(Mesh) 방식의 레일 온도 무선측정 시스템 구성도><레일 온도 데이터 무선네트워크 연결방식>    <레일온도 및 대기온습도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 노드의 구성 및 설치 모습><레일 및 궤도 거동 장기계측 시스템 구성도>  <레일 및 궤도 거동 장기계측 구성 및 설치모습>  <레일 및 궤도 거동 장기계측 구성 및 설치모습>

    2023-11-30

    철도연, ‘철도 인프라 BIM 적용지침’ 개발

    - 철도 건설산업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안전성 제고 기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우송대학교, 국가철도공단과 함께 철도 인프라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철도인프라 건축 정보 모델(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이하 BIM) 적용지침’을 개발했다.  BIM은 설계, 시공, 운영 등 철도 인프라의 전체 생애주기에 필요한 정보, 모델 등을 작성하는 기술로 철도인프라 BIM 적용지침은 철도사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철도 건설을 수행하기 위한 실무수준의 세부 업무지침이다. 건설산업 BIM 기본 및 시행지침을 따르고 있으며 철도 건설 전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BIM 디지털 정보의 원활한 공유, 교환, 관리 및 일관성 있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국가철도공단의 BIM 발주 절차와 세부 요구사항, 발주자 및 수급자의 업무 내용과 기준 등을 제시하고 있다. 철도인프라 BIM 적용지침은 BIM 관리, BIM 데이터 작성, BIM 활용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도인프라 BIM 적용지침은 BIM을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확산하기 위해 2018년 구축한 ‘철도 BIM 로드맵 2030’과 ‘철도 인프라 BIM 가이드라인’을 고도화한 것이다. 이번 지침 개발을 위해 여러 차례의 자문회의, 설명회, 공청회 등을 거쳐 이해 당사자와 현장 의견을 반영했다.  국토교통부는 2030년 건설 전 과정의 디지털화・자동화를 목표로 하는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2022)’을 제시했으며, 지난 7월, 1천억 원 이상 대형 공공공사의 발주 단계에서 BIM을 활용하도록 ‘대형공사 등의 입찰방법 심의기준’을 개정했다. 앞으로 이에 해당하는 사업은 BIM 적용지침에 따라 의무적으로 BIM 업무를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철도연은 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2020년부터 ‘철도 인프라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BIM기반 통합운영시스템 개발 및 구축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가철도공단, 우송대학교 등 12개 기관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 관련 연구 과제(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      - 과제명: 철도 인프라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BIM기반 통합운영시스템 개발 및 구축      - 연구기간 및 연구비: 2020. 4 ~ 2023. 12(4년 8개월), 187억원(정부지원금)      - 연구책임자: 박영곤 철도연 첨단궤도토목본부장 연구책임자인 박영곤 철도연 첨단궤도토목본부장은 “BIM 적용지침은 철도 인프라 생애주기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연계하는 스마트 철도건설 산업 실현과 철도산업 선진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철도 건설산업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 안전성 제고를 위해서는 BIM 기반의 데이터 관리, 참여자의 협업 등이 매우 중요하다”며, “BIM 적용지침은 이를 실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참고 : 철도 인프라 BIM 적용지침 내용 및 BIM에 의한 시공관리체계 이미지[철도 BIM 적용지침 구성내용][철도 BIM 도입 전략]

    2023-11-23

    철도 인공지능 기술은 어디까지 왔을까?

    - 철도연, 철도 인공지능 현재와 미래 세미나 개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11월 8일 오후 1시, 서울 롯데월드타워 스카이31에서 '2023 철도 인공지능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국토교통부를 비롯하여 정부·산·학·연 철도교통전문가 150여 명이 참석해 인공지능과 철도교통의 융복합 기술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연구개발 방향을 모색했다.이날 세미나에서는 GIST 오현석 교수가 ‘철도 인공지능 : 도전과 기회’를 주제로 초청 강연을 했다. 오 교수는 현대 생활 속 주요 공학 시스템을 대상으로, 설계 단계에서 성능과 신뢰성 확보, 운용 단계에서 안전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연구를 소개했다. 특히, 시스템 건전성 진단, 산업 인공지능 및 불확실성을 고려하는 설계를 제시했다.주제발표는 원종운 철도연 인공지능연구실장이 ‘철도 인공지능 연구인프라 구축현황’을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서 철도차량, 궤도토목, 전기신호, 철도안전 등 기술 분야별로 진행 중인 인공지능기술과 융합연구 성과,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원 실장은 철도 지능화란 무엇이고, 인공지능 융합연구로 철도산업 분야에 가져올 변화, 철도기술과 인공지능 융합연구의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 또한, 디지털 철도 통합 플랫폼 기술개발 및 AI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인프라 환경 구축현황을 소개했다.곽재호 철도연 차세대철도차량연구본부장은 ‘AI + 철도차량 융합연구 마스터플랜 및 주요성과’를 주제로 발표했다. 자율주행 트램의 전방객체 인지기술, 선로와 노면겸용 주행 자율입환 차량 등 차량기술에 적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융합연구 사례를 공유했다.‘AI + 철도연 궤도토목 융합연구 마스터 플랜 및 주요성과’를 주제로 발표한 박영곤 첨단궤도토목본부장은 철도시설물 지능형 유지관리, 레일표면결함 검측 장비 제작 및 자동 검출 네트워크 개발 등 궤도토목 분야와 인공지능 융합기술을 소개했다.정락교 철도연 스마트전기신호본부장은 ‘AI + 철도전기신호 융합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에너지 및 전차선로 운영효율화, 레일절손검지기술 등 전기신호 분야와 인공지능 융합기술을 공유했다.‘AI + 철도안전 융합연구’를 주제로 발표한 이찬우 철도연 철도안전연구센터장은 철도사고 예방 및 피해저감기술, 실시간 철도안전감시제어, 철도 종사자의 인적오류 분석·평가·예방 등 철도안전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융합기술을 소개했다.이와 함께 지난달 철도연이 주관한 철도 인공지능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카이스트 MLILAB팀(전도윤, 김정은, 우승연, 장형원)과 SK Planet hyk팀(김명진)이 발표를 진행했다.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인공지능기술이 미래철도기술 혁신 아이콘으로 철도차량에서부터 인프라, 안전 등 모든 철도교통 기술 분야와 융합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철도 시스템 운영관리를 최적화하고, 고장진단 및 유지보수 등 지능화된 연구로 철도교통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참고 철도 인공지능 현재와 미래 세미나 사진

    2023-11-09

    철도연, 철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음5G-R 연구개발 한창

    - 오송 철도종합시험선에 이음5G-R 테스트베드 구축 진행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철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음5G-R 핵심기술 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을 시작했다. 이음5G-R은 5G 기반 철도통신망으로 350km/h 이상의 속도로 달리는 열차에서도 5G 영상통화를 비롯한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철도연은 4.7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이음5G를 기반으로 통신 커버리지 연장 기술, 철도특화 서비스, 및 LTE-R 연동 기술 등 철도환경에 특화된 기술을 개발한다. 이후, 오송 철도종합시험선에 이음5G-R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개발 기술을 검증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철도에는 700M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LTE망을 활용하는 LTE-R이 적용돼 있다.    ※ 이음5G는 기존 통신 3사가 아닌 특정 주체가 정부의 허가를 받아 공장, 대형 빌딩 등 일정 구역에 5G 망을 자체적으로 구축, 운영하는 네트워크이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채택한 IMT기술방식(IMT-2020 및 이후 진화기술)을 활용한다.철도연은 5G 통신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철도기술 선점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철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음5G-R 핵심기술 개발’을 지난 1월부터 2026년까지 4년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 관련 연구과제      - 과제명: 철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음5G-R 핵심기술 개발(PK2304E1)      - 연구 기간: 2023. 01. ~ 2026. 12.       - 연구비: 총 97억(정부 97억)      - 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연구책임자: 변일무 철도연 열차제어통신연구실 선임연구원올해는 이음5G-R 테스트베드의 네트워크 구조 설계 및 이음5G-R과 LTE-R 연동구조 설계를 진행 중이다. 이음5G 네트워크 구조 설계 및 셀 플래닝, 코어 시작품 제작을 위해 SKT, 콘텔라, SK오앤에스 컨소시엄을 선정하여 9월 11일 철도연 해무홀에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내년에는 주파수 신청 및 이음5G 무선망 기지국을 구축하고, 3~4차 연도인 2025~2026년에는 5G 기반 철도 서비스, 철도시스템 기능, LTE-R 서비스 상호 호환성 시험 실증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락교 철도연 스마트전기신호본부장은 “이음5G는 안정적 대용량 통신이 가능하고 빠른 응답속도와 초연결성이 장점으로 이음5G-R을 활용하면 열차 원격운전,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차량정비, 자동운전을 위한 열차 CCTV 영상 실시간 전송, 디지털트윈기반의 유지관리 서비스 등 철도디지털 전환이 본격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창권 SKT 인프라 비즈담당(부사장)은 “SKT는 지난 2013년 LTE기반 철도전용망 개발과제 참여, 2015년 세계최초 LTE-R 사업 수주 등 LTE-R 분야를 선도해왔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철도 5G 무선통신기술 분야에서 유의미한 연구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콘텔라, SK오앤에스와 적극 협업할 것”이라고 밝혔다.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철도 디지털 전환의 핵심 인프라인 이음5G-R은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실현할 기술”이라며, “이음5G-R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실증으로 명품 K-철도기술을 완성하겠다”고 전했다.※참고: 1. 이음5G-R 서비스 개념도        2. (사진) 이음5G-R 실증을 위한 착수보고회 개최 모습        3. (사진) 오송 철도종합시험선 현장실사 모습참고 1 이음5G-R 서비스 개념도 및 착수보고회 사진사진설명: 철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음5G-R 서비스 개념도사진설명: 철도연은 철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음5G-R 연구개발을 시작했다.사진설명: 철도연은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SKT, 콘텔라, SK오앤에스 등 참여 연구진과 이음5G 연구개발을 위한 현장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3-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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