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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RI는?

연혁

2010 ~ 현재

  • 2022.12

    과학기술분야 출연(연) 조직문화 혁신 우수기관 선정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기관표창)

  • 2022.11

    열차자율주행 기술개발 (2022 국가R&D 우수성과 100선, 융합부문 최우수성과)

  • 2021.11

    세계 최초 냉동기 없이 운전가능 고온 초전도 전자석 개발 (2021 국가R&D 우수성과 100선)

  • 2020.11

    축소형 하이퍼튜브 시속 1,019km/h 공력시험 성공 (아진공 상태 세계 최고속도)

  • 2020.10

    부산 도시철도 저상트램 오륙도선 기본계획 국토교통부 승인 (대한민국 1호 트램)

  • 2020.04

    철도시험인프라 민관협력을 통한 해외진출 성공 (싱가포르 시험선 5,500억원 한국수주)

  • 2019.03

    충북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준공

  • 2018.12

    국제철도연맹(UIC) 2018 Innovation Awards 수상 (궤간가변대차 기술)

  • 2018.04

    충북 오송 철도완성차 시험시설 준공

  • 2017.12

    한국공학한림원 미래기술 주역 수상 (유라시아철도 상호운영플랫폼 기술 등 4건)

  • 2017.0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성과 선정 (IoT기반 무인자동 미니트램 개발)

  • 2016.12

    미래창조과학부 국가연구장비 공동활용센터 지정 국제철도연맹(UIC) 2016 Innovation Awards 수상(IoT기반 화물열차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

  • 2016.11

    2016 대한민국기술대상 수상(HEMU-430X 고속열차)

  • 2015.12

    연구원 출신 제1호 창업자 배출(네모시스)

  • 2015.10

    미래창조과학부 우수연구성과 선정 (무선전력전송기술 개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실용화)

  • 2015.09

    광복 70주년 우수과학기술 70선 선정(한국형 고속열차)

  • 2014.12

    국제철도연맹(UIC) 2014 Innovation Awards 수상 (무가선트램 및 무선전력전송시스템)

  • 2013.12

    미래창조과학부 연구시설·장비 관리 및 공동활용 우수기관 표창

  • 2013.04

    산업기술연구회 소관 연구기관 기관평가(경영 및 연구사업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 2013.03

    HEMU-430X 한국고속철도 최고속도 경신(421.4km/h, 세계 4위)

  • 2012.11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기술사업화 우수기관 선정

  • 2012.10

    바이모달트램 ‘국토해양부 교통신기술 제10호’ 지정

  • 2011.04

    산업기술연구회 소관 연구기관 기관평가 1위

  • 2010.12

    지식경제부 소속 출연(연) 고객만족도 3년 연속(‘08~’09년) 1위 달성

1996 ~ 2009

  • 2009.11

    전기철도 에너지 저장시스템, 신기술(NET) 인증

  • 2008.05

    세계철도학술대회(WCRR) 2008 개최

  • 2007.04

    한국형 틸팅열차, 출연(연) 국가 Top-Brand 우수과제 선정

  • 2006.10

    한국형 고속열차, 대한민국 기술대전 금상 수상

  • 2005.10

    한국형 무인경량전철차량 부산지하철 ‘미남-안평’구간 투입 확정

  • 2004.10

    「과학기술분야정부출연연구기관등의설립·운영및육성에관한법률」로 설립근거법 변경 (과학기술부 산하)

  • 2000.08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 1999.01

    「정부출연연구기관등의설립·운영및육성에관한법률」로 설립근거법 변경 (국무총리실 산하)

  • 1996.03

    「국유철도의운영에관한특례법」에 의거 철도청 출연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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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기획실
  • 연락처 : 031-460-5162
  • 최종수정일 : 2023-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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