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시험인증

오송시험선 운영

철도종합시험선로 노선 개요

  • 철도종합시험선로는 총 연장 (AC구간:13km, DC 구간:8.2km)로 구성
  • 총 9개의 교량과 6개의 터널, 4개 정거장, 자갈 및 콘크리트 도상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시험 환경 지원
  • 총 198개 항목 (차량, 시설물)의 현장검증시험 가능
철도종합시험선로 노선도 이미지

철도종합시험선로 노선도
(순환선 예정지(시점①, 종점③) 포함)

건축 및 구조물

  • 선로 통제 및 관제를 위한 통합통제센터, AC 및 DC 변전소와 4개의 정거장 등으로 구성
구분, 현황, 비고로 구성된 건축 및 구조물 표
구분 현황 비고
노선연장 12km990
정거장 4개소 TS-01, TS-02, TS-03, TS-04
변전소 / 급전구분소 3개소 / 1개소 전철변전소, DC1변전소, DC2변전소, 급전구분소
기타 건축물 1동 통합통제센터
선형조건 최소곡선반경 R=250m
최급기울기 35‰
노반구성 토공 7km124 기존선 활용구간 포함
교량 1km597 8개소(복선교량 2개소)
터널 4km269 6개소(복선터널 1개소-제4터널)

터널 및 교량

  • 총 9개의 교량과 6개의 터널
  • 교량은 최대 440m이고, 교량상부구조 교체시험 기능
  • 터널은 최대 1020m이고, 원통절개실식, 면벽식 등의 갱문 형식으로 구성

철도종합시험선로 교량 현황

구분, 교량현황의 연장, 경간구성, 상부형식으로 구성된 철도종합시험선로 교량 현황 표
구분 교량현황
연장(m) 경간구성 상부형식
시험 제1교 70 2@35 RPF
시험 제2교 380 9@30 + 2@35 + 1@40 IPC, IT
시험 제3교 60 2@30 IPC
시험 제4교 80 2@40 IT
TEST-BED교 155 1@30+1@35+1@40+1@45+1@5 WIPC, HPS, ART, RPF, SPC
시험 제5교 440 10@30+4@35 IPC
시험 제6교 25 1@35 합성형라멘(SPC)
시험 제7교 272 7@30.25+2@30.1 APC
시험 제8교 35 1@35 EDGE

철도종합시험선로 터널 현황

구분, 시험 1터널, 시험 2터널, 시험 3터널, 시험 4터널, 시험 5터널, 시험 6터널로 구성된 철도종합시험선로 터널 현황 표
구분 시험 제1터널 시험 제2터널 시험 제3터널 시험 제4터널 시험 제5터널 시험 제6터널
터널시점 시험선(현) 3km710 시험선(현) 4km372 시험선(현) 4km875 시험선(현) 6km588 시험선(현) 7km625 시험선(현) 9km080
NATM 시점 3km720 4km377 4km885 6km598 7km630 9km090
NATM 종점 4km256 4km596 6km115 6km854 8km525 10km080
터널종점 4km261 4km601 6km120 6km859 8km530 10km100
합계 551 229 1,245 271 905 1,020
도상형식 자갈 도상 자갈 도상 자갈 도상 자갈 도상 자갈, 콘크리트 도상 자갈 도상

현장검증시험을 위한 시설 구축

  • 철도종합시험선로에는 198개 항목의 차량 및 시설물 현장검증시험이 가능하도록 시험관련 인프라 구축 [상세 항목 링크 제공]
  • 시험제4교는 2개선이 존재하는 구간으로 본선과 부본선 2개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량 test-bed가 구축되어 있음
철도종합시험선로 시설 현황 이미지

현장검증시험 항목

  • 고속, 일반, 도시철도 차량의 시험이 가능하며, 최대 시속 200km/h 이상의 주행시험 가능
분야, 시험항목(개), 시험대상(종), 비고로 구성된 현장검증시험 항목 표
분야 시험항목(개) 시험대상(종) 비고
차량분야 59 170
궤도분야 37 74
노반분야 9 15
교량분야 5 10
전철전력분야 37 73
신호분야 26 40
소음분야 8 43
공력분야 5 10
통신분야 12 12
198개 447종

시험 신청 절차

  • 시험신청은 신청자와 운영팀의 사전협의를 통해 진행하며, 시설물의 변경이 필요 시 국가철도공단과 사전협의 과정 수행
  • 시험신청은 사전협의를 통해 일정이 확정된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를 부여하지만, 정식적인 공문신청 및 시험 수수료의 납부가 시험착수 전 각각 일정기간 이내에 수행되지 않을 경우 우선순위는 소멸됨
  • 각 단계에 필요한 문서 링크 제공
시험 신청자 (내/외부) 0 사전협의, 시험선로 운영팀 0 사전협의, 시험 신청자 (내/외부) 1 선행계획서 작성, 시험선로 운영팀 2 계략검토 및 협의 (with 신청부서), 국가철도공단(시설계획처) 3 계략 검토 및 협의, 시험 신청자 (내/외부)  4 시험의뢰 공문신청 (to 운영팀), 시험선로 운영팀 5 상세계획서 검토(수수료 선정 포함) 국가철도공단(시설계획처) 6 상세계획서 협의, 시험선로 운영팀 7 시험수수료 납부 요청, 시험 신청자 (내/외부) 8 시험수수료 납부 - 시험 일자 명기된 공문 송부 - 시험개시 - 시험 신청자 (내/외부) 시험완료 , 시험선로 운영팀 추가 시험 수행

시험선 사용료

  • 담당자 : 김민석 선임 [043-249-8214]
구분, 19년 8월, 20년 10월, 21년 1월 ~로 구성된 시험선 사용료 표
구분 19년 8월 20년 10월 21년 1월 ~ 23년 1월 ~ 
사용료
(만원/일)
1,427 921 295 286 

1일 8시간 단독시험 기준 사용료

  • 1) 기본 사용료 : 286만원 (부가세 별도)
  • 2) 연구원 내부 의뢰시험* : 258만원 (간접비, 부가세 제외) *국가R&D는 시험선 운영인력의 과제 인건비 참여로 대체 가능

시험선 사용료 외 추가투입 인건비, 전력사용료 등 별도

컨텐츠 담당자

  • 담당부서 : 오송시험선운영실
  • 연락처 : 043-249-8250
  • 최종수정일 : 2023-03-0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