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행사

보도자료

철도연, 북극항로 운송․물류 연구개발 협력 강화

작성자홍보협력실

등록일 2026-01-23

조회수16

- 철도연-극지연, 상호 교류 협력 및 공동연구에 관한 MOU 체결 -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극지연구소(이하 극지연, 소장 신형철)와 상호 교류 협력 및 공동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2026년 1월 22일 오후 2시, 경기 의왕시 철도연 대회의실에서 체결했다.

ㅇ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극한지 진출을 위한 특수 운송․물류 기술 연구개발 과제 발굴․수행 등에 함께 협력하기로 했으며, 학술 연구 정보의 상호 교환 및 연구시설․장비의 공동 활용을 추진하기로 했다.

□ 철도연은 국제규격의 해상용 고단열 컨테이너를 남극기지에 적용하는 협력 연구를 수행했으며, 이번 MOU를 통해 기존 협력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탄소중립을 포함한 기후위기 대응, 지속 가능한 극지 개발 등 글로벌 아젠다에 대응하는 공동연구 기반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철도연은 우리 정부에서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북극항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철도-항만 연계를 통한 북극항로 복합운송 연구협력을 확대한다. 또한 남극 내륙기지용 이동식 모듈 개발 등 극지 환경에 특화된 첨단 물류 기술 연구협력도 확대한다.

□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이번 협약을 극지 물류 관련 연구협력 확대의 계기로 삼을 것”이며, “국정과제로 추진되는 북극항로 개척 기회 선점을 위한 첨단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극한지 수송 관련 연구성과 도출에도 주력하겠다”고 전했다.



※참고: (사진) 철도연-극지연 MOU 체결식 사진

사공 명 철도연 원장(좌)과 신형철 극지연 원장(우)이 1월 22일 의왕 철도연 본원에서 극한지 운송·물류 기술교류 및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jpg



2.jpg



컨텐츠 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 연락처 : 031-460-518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